전기차시장이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각국 정부가 전기차 구매자에게 주는 보조금 혜택을 축소하고 있지만 전기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가격이 꾸준히 하락하고 있어 보조금 축소 효과를 최소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 전기차 시장이 앞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20일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2019년부터 전기차에 대한 ‘당근’은 줄어들고 ‘채찍’은 강화된다”며 “보조금이 줄어들면서 전기차시장이 단기적으로 충격을 받을 수 있지만 성장세는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는 2019년부터 국내 전기차 구매 고객에게 지급했던 국고보조금을 1대당 최대 900만 원 지급한다. 올해 차종과 배터리 용량 등에 따라 최대 1200만 원씩 지급했는데 이보다 보조금 규모를 25% 줄이는 것이다.
중국 정부도 1회 충전거리 150~200km 차량에 지급하던 1만5천 위안의 보조금을 2019년부터 폐지하고 미국 정부도 테슬라와 제너럴모터스(GM) 등 주요 완성차기업의 친환경차에 지급했던 7500달러의 보조금을 2019년부터 단계적으로 축소한다.
전기차 가격이 일반 내연기관차보다 최소 1천만 원 이상 비싸다는 점을 감안할 때 보조금이 축소되면 전기차 구매매력이 낮아질 수 있다.
하지만 배터리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데다 완성차기업들이 전기차 생산에서 규모의 경제 효과를 점차 보고 있어 보조금 축소에 따른 부정적 효과가 제한적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과거 전기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용량 1kWh(킬로와트시)당 가격은 1천 달러 이상을 보였지만 최근 닛산과 GM, 테슬라 등이 내놓은 전기차의 배터리 가격은 1kWh당 600~700달러 수준까지 떨어졌다.
김 연구원은 “배터리 가격 하락에다가 대량생산에 따른 추가적 비용 절감을 감안할 때 전기차 보조금 감소분을 충분히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