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브랜드 가치가 애플에 이어 세계 2위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90조 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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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용 삼성전자 부사장 |
5일 영국 브랜드파이낸스가 발표한 ‘2015 글로벌 500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보다 4% 증가한 817억1600만 달러로 집계됐다.
1위는 1283억300만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은 애플이 차지했다.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삼성의 브랜드 가치보다 57%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은 지난해보다 브랜드 가치가 234억2천300만 달러나 상승했다. 애플은 지난해와 대비해 브랜드 가치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기업이다.
삼성의 경우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가장 브랜드 가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애플은 북미지역에서 가장 브랜드 가치가 높게 조사됐다.
애플과 삼성에 이어 구글이 766억8천300만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으며 3위에 올랐고 마이크로소프트(670억6천만 달러), 미국 통신회사인 버라이존(598억4300만 달러)이 뒤를 이었다.
브랜드가치 10위권 내에 포함된 기업들 대부분은 IT나 통신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국가별로 미국이 10위권 내에 8곳이나 이름을 올렸고 한국기업과 중국기업은 각각 1곳이 포함됐다.
삼성을 제외하고 국내 기업들 가운데 이번 조사에서 500대 기업에 포함된 기업은 현대차(49위), LG(98위), SK(114위), 신한금융(184위), 기아차(261위), KT(289위), KB금융(344위), CJ(351위), 롯데(370위), 한국전력(394위), 한국가스공사(452위), GS(467위) 등이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