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검찰과 공정거래위원회, 국세청 등 권력기관 출신을 계열사 사외이사로 속속 영입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 현대모비스 등 4곳의 사외이사와 감사위원 내정자 12명 가운데 7명이 공정거래위원회와 국세청, 검찰 출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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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귀남 전 법무부 장관 |
현대차는 다음달 주주총회에서 이동규 전 공정위 사무처장, 이병국 전 서울지방국세청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한다.
이들은 강일형 전 대전지방국세청장, 임영철 공정위 정책국장의 후임으로 전임자보다 공직에서 한 직급 정도 높은 자리에 있었다.
현대글로비스는 김준규 전 검찰총장을 사외이사로 영입했다. 현대글로비스는 3월 임기가 끝나는 이정수 전 대검 차장의 후임으로 김준규 전 검찰총장을 영입했다. 전직 검찰총장이 기업의 사외이사가 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현대글로비스는 석호영 전 서울지방국세청 국장, 이동훈 전 공정위 사무처장을 사외이사로 재선임한다.
현대제철은 박의만 전 국세공무원교육원장을 사외이사로 새로 영입하고 기존 사외이사였던 정호열 전 공정거래위원장을 감사위원으로 초빙했다. 박의만 전 원장은 지난해 말 공직에서 물러났다. 박 전 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인 박지만 EG 회장의 육사 1년 선배이기도 하다.
기아차도 이귀남 전 법무부 장관을 사외이사로 선임한다. 이귀남 전 장관은 이명박 정부 시절 2009년 9월부터 2011년 8월까지 법무부 장관을 역임했다.
현대차그룹이 권력기관 출신 인사들을 사외인사로 영입한 데 대해 정의선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작업 등 현대차 앞에 놓인 굵직한 과제들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정의선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제기될 법률문제 등을 고려해 법조계에서 영향력있는 인물을 사외이사로 영입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한전부지 사옥 건설이나 정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등 산적한 문제들이 많아 전직관료들을 선호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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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2010년 이후 현대차 사외이사가 반대표를 행사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현대차 이사회는 최근 5년 동안 43차례 회의에서 139개 안건을 모두 가결했다.
사외이사는 많으면 한 달에 한 번 정도 열리는 이사회에 참석하는 대가로 고액의 보수를 받는다. 그러다 보니 자연히 기업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
2013년 현대차 사외이사의 1인당 평균 보수는 8700만 원으로 주요 기업 가운데 가장 높았다. 삼성전자 사외이사의 1인당 평균 보수 6천만 원보다 2천만 원 이상 많다.
기아차도 2013년 5명의 사외이사에게 총 4억 원을 지급해 1인당 평균 보수가 8천만 원이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