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미국에서 진행된 자동차 내구품질 조사에서 하위권에 머물렀다.
반면 일본 토요타자동차의 렉서스는 내구품질이 가장 좋은 브랜드로 4년 연속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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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미국 시장조사기관 JD파워는 25일 31개 자동차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 '2015 차량 내구품질 조사'(VDS) 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는 구매 뒤 3년이 지난 차량 소유자를 대상으로 지난 1년 동안 엔진, 내·외관, 주행 등 177개 항목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를 설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조사에서 렉서스는 차량 100대 당 문제발생 건수가 89건으로 1위에 올랐다. 전체 브랜드 평균 문제발생 건수 평균은 137건이었다.
뷰익이 차량 100대당 110건의 문제가 발생해 2위에 올랐고 토요타가 111건으로 3위, 캐딜락이 114건으로 4위, 혼다와 포르셰가 116건으로 공동 5위를 차지했다.
이 조사에서 기아차는 158건으로 21위, 현대차는 188건으로 25위 머물렀다.
JD파워는 “이번 조사에서 가장 많이 접수된 문제발생 유형이 차량과 모바일 기기 간 블루투스 연동이 잘 안되거나 음성인식 시스템이 운전자의 지시를 잘못 이해하는 경우“라며 ”이는 자동차에 갈수록 많은 첨단 기술 부품이 들어가는 것을 반영한다“고 분석했다.
기아차의 스포티지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서 내구품질이 가장 좋은 자동차로 꼽혔다.
차급별로 내구품질이 좋은 차량으로 사이언 xD(경형), 도요타 코롤라(소형), 쉐보레 말리부(중형), 뷰익 라크로스(대형) 등이 차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