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대표는 “현재 네이버의 모바일 첫 화면은 7개의 뉴스와 20개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라는 한정된 콘텐츠에 네이버 사용자 3천만 명의 눈이 집중돼 왔다”며 “새로운 모바일 네이버는 사용자들이 연결의 유익함과 발견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검색 버튼을 개발하고 새로운 실험 공간을 구성하는 데 집중했다”고 말했다.
개편안에 따르면 네이버는 모바일 첫 화면에 검색창 ‘그린윈도’만 남겨두고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는 오른쪽으로 화면을 넘겨야 나타나도록 했다.
현재 네이버는 모바일 첫 화면에서 글 5개와 사진 2개 등의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새롭게 바뀐 ‘뉴스판’은 두 개의 화면으로 구성되며 사용자들이 원하는 언론사를 직접 구독하게 만들어졌다.
첫 번째 뉴스판에는 사용자가 선택한 언론사의 편집진들이 직접 선정한 오늘의 주요 뉴스가 배치된다. 두 번째 뉴스판은 ‘마이뉴스’ 페이지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사용자 개인의 취향과 관심에 맞춘 뉴스를 추천해준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오른쪽으로 화면을 넘겨야 나온다.
네이버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볼 수 있는 ‘검색차트판’에 연령별, 시간대별, 주제별로 다양한 검색필터를 새롭게 제공한다.
네이버는 현재 네이버 모바일을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 보는 텍스트 중심의 기존 콘텐츠들은 오른쪽 화면으로 옮기고 첫 화면을 중심으로 왼쪽에는 쇼핑 등 새로 시도하는 서비스를 담았다.
새롭게 바뀐 모바일 네이버의 모든 화면 아래쪽 중앙에는 쌍방향(인터랙티브) 검색 버튼인 ‘그린닷’이 뜬다.
사용자는 어느 화면에서든 검색 버튼 그린닷을 눌러 음성이나 이미지, 장소 만으로도 검색을 할 수 있다.
네이버는 10일부터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모바일 네이버의 베타버전을 제공한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