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 실사용자 400만 명 확보를 눈앞에 두고 있다.
SK텔레콤은 누구의 실사용자가 2016년 9월 출시 첫 달 5290명에서 만 2년 째인 올해 8월 387만5천 명으로 734배 늘었다고 11일 밝혔다.
누구의 출시 첫 달 102만1천 건으로 시작한 대화량은 7343만8천 건으로 72배 늘었다. 음악 재생은 10배 증가했고 단말기는 7종으로 확대됐다.
SK텔레콤은 ‘누구’ 출시 뒤 이동형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 미니’(2017년 8월), 인공지능 운전 비서 ‘T맵x누구’(2017년 9월), 인공지능 셋톱박스 ‘BTVx누구’(2018년 1월), 조명 기능을 추가한 ‘누구 캔들’(2018년 7월) 등 새로운 기기를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출시 초반 서비스 종류가 뮤직·날씨·일정 등 14건이었으나 누구백과·금융·11번가·프로야구 등이 추가되며 모두 36건으로 늘었다.
SK텔레콤은 사용자의 인공지능 스피커 활용 방식도 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서비스 가운데 음악의 비중이 초기 60%에서 42%로 낮아진 반면 2%대에 머물던 Btv(6.2%), 감성대화(4.1%)와 날씨 문의(3.8%) 등은 소폭 증가했다.
인공지능 운전비서 T맵x누구도 ‘운전중 전화’, ‘문자 주고받기’ 등 새로운 기능의 사용이 늘고 있다.
SK텔레콤은 올해 4분기에 오픈 플랫폼 공개를 통해 개인에게 최적화된 인공지능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다는 계획을 세웠다.
SK텔레콤이 준비하고 있는 오픈 플랫폼은 개발 언어가 아니라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기반으로 이뤄져 코딩을 모르는 사람도 인공지능 서비스를 쉽게 개선할 수 있다. 사용자가 맞춤형 인공지능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명순 SK텔레콤 인공지능사업 유닛장은 “SK텔레콤은 국내 처음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내놓고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선도해왔다”며 “앞으로는 오픈 플랫폼 공개를 통해 누구나 인공지능 누구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