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이 민관 합동조사단을 꾸려 올해 말까지 BMW 자동차의 화재 원인을 밝혀내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BMW 자동차의 화재사고와 관련해 조사계획을 내놓았다.
교통안전공단은 국토교통부 산하 특별법인으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자동차 제작 결함 조사나 새 자동차의 안전도 평가 등 사업을 전문으로 한다.
공단은 “조사 결과의 명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학계와 화재전문가, 시민단체 등으로 민관 합동 조사단을 구성한 뒤 조사단이 조사 전반에 참여하도록 할 것”이라며 “‘BMW 소비자피해모임’ 등 국민들이 내놓은 의혹들도 들여다볼 것”이라고 말했다.
민관 합동 조사단은 학계 5명, 화재 전문가 6명, 시민단체 7명, 정부 3명 등 외부 전문가 21명으로 구성되며 박심수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와 류도정 자동차안전연구원 원장 등 2명이 조사단 단장을 맡기로 했다.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철저히 조사해 연말까지 정확한 화재 원인을 밝혀낼 것”이라며 “이를 통해 소비자 불만을 해소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자동차를 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단은 조사 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조사 결과를 수시로 발표하고 필요하다면 검증 시험도 공개하기로 했다.
공단은 BMW에서 밝힌 화재 원인 말고도 다른 의혹들도 조사할 방침을 세웠다.
BMW 자동차의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결함뿐 아니라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의 제어 프로그램 및 배기가스 저감장치 등 후처리체계들 사이 화재 상관성 조사와 흡기다기관 용융온도 확인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애초 BMW는 자체 조사를 진행한 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냉각기에서 냉각수가 새어나와 파이프에 침전물이 쌓이면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봤다. 밸브 오작동으로 냉각되지 않은 고온의 배기가스가 배출돼 침전물에 불이 붙어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했다.
공단은 정확한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해 같은 사양의 차량을 별도 구입해 자체 검증시험을 추진하고 발화 가능성을 확인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의 결함을 확인하고 화재사고가 재발할 가능성 등을 분석하기로 했다.
공단은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현장조사를 시행하면서 화재 원인 분석 자료, 국내외 리콜 또는 무상수리 현황 등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있다.
공단은 “6월부터 기술자료를 제작사에 요청했지만 BMW에서 자료를 회신하지 않거나 일부 자료를 누락해왔다”며 “그 뒤 7월25일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부품의 결함을 인정했다”고 말했다.
공단은 설계 변경 과정에서 화재 위험성을 인지했는지 여부 등을 따지고 결함 은폐로 판단되면 국토교통부에 즉시 보고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