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성호 은행장과 직원들은 16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린 ‘신한 영업행위 윤리준칙 실천 서약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신한은행> |
위성호 신한은행장이 직원들과 함께 불완전 판매 예방과 금융 소비자 보호 등을 위한 영업행위 윤리준칙을 지키겠다고 다짐했다.
위성호 은행장과 신한은행 직원들은 16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영업행위 윤리준칙을 만들고 실천의지를 다짐하는 서약식을 열었다.
‘신한 영업행위 윤리준칙’은 금융소비자 중심의 영업절차를 새로 세워 소비자 권익을 높이는 데 기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영업행위 윤리준칙에는 금융상품 판매 종사자들이 해야 하는 역할을 담았다.
신의성실의 원칙과 적합성 원칙, 이해하기 쉬운 상품설명, 구속행위 금지, 약관·상품서 제공 등 영업을 할 때 지켜야할 할 기본 원칙을 정해 소비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 불완전 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또 상품 공시 및 광고, 민원(분쟁) 처리, 고객정보 보호 등 영업단계별로 지켜야 할 기준을 담아 더욱 실제적 금융 소비자 보호를 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했다.
윤리준칙 준수 여부 점검 절차 및 유사행위 재발 방지 조치 등도 만들어 새로 만든 준칙이 실효성 있게 적용되도록 장치도 마련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서약식을 통해 신한은행 모든 직원이 영업행위 윤리준칙을 이해하고 지키기로 다짐했다”며 “금융 서비스업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원칙으로 발전시켜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