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LNG선 수주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2억 달러 규모의 17만4천㎥급 친환경 차세대 LNG운반선 1척을 수주했다고 4일 밝혔다. 발주한 선주사의 요청에 따라 발주처는 공개하지 않았다.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수주한 5척의 LNG선은 모두 ME-GI엔진 LNG 운반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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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 |
ME-GI엔진 LNG운반선은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LNG연료공급시스템이 장착되고 선박엔진 제작사인 만디젤의 가스분사식(ME-GI)엔진과 결합해 선박에 설치된다.
ME-GI엔진 LNG운반선은 자재비 절감과 운영비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ME-GI엔진은 기존 디젤엔진인 DFDE보다 연료효율을 20%까지 높일 수 있다. DFDE는 디젤과 전기를 연료로 한다.
ME-GI엔진 LNG운반선은 LNG 운반선의 평균 속도인 12노트(22㎞/h)로 운항할 경우 하루 최대 1만5천 달러까지 운항비를 절감할 수 있다.
ME-GI엔진 LNG운반선은 이산화탄소, 질소화합물, 황화합물 등 오염물질 배출량도 30% 줄일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세계에서 가장 많은 37척의 LNG선을 수주해 LNG선 강자로 자리잡았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조선과 해양플랜트 외에 비핵심자산을 정리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2일 두산엔진 지분 매각 추진을 밝혔고 자회사인 에프엘씨도 매각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