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컨테이너 운임의 하락과 국제유가 상승 탓에 2분기 적자폭이 커졌다.
현대상선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2388억 원, 영업손실 1998억 원, 순손실 2427억 원을 냈다고 14일 밝혔다.
2017년 2분기보다 매출은 0.3% 줄었고 영업손실 폭은 56.0%, 순손실폭은 39.7% 커졌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처리물량이 늘어났는데도 불구하고 2분기 매출이 감소했다”며 “컨테이너 운임이 내려 2분기 실적에 악영향을 끼쳤다”고 말했다.
올해 2분기 컨테이너 운임지수 평균치는 754포인트로 지난해 2분기보다 12% 내렸다.
2분기 처리물량이 115만4225TEU로 지난해 2분기보다 17% 늘어났다. 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상자 1개다.
올해 2분기 화물 탑재율이 75.6%로 지난해 2분기보다 4%포인트 상승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앞으로 선박 기항지를 줄이거나 선박 운항속도를 낮추는 등 방식으로 비용구조를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며 운영선대와 터미널 등 우량자산을 확보해 세계 상위권 해운사들 수준으로 경쟁력을 갖춰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