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금융  금융

예금보험공사 사장 공모에 5명 지원, 기획재정부 출신 위성백 유력

최석철 기자 esdolsoi@businesspost.co.kr 2018-08-07 15:17:4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예금보험공사 사장에 기획재정부 출신인 위성백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이 유력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예금보험공사가 7월26일부터 8월1일까지 실시한 사장 공모에 기획재정부 국고국장으로 일했던 위성백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과 민간인사 4명이 지원했다.
 
예금보험공사 사장 공모에 5명 지원, 기획재정부 출신 위성백 유력
▲ 위성백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

민간인사 4명이 누군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예금보험공사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는 지원자를 대상으로 8일 면접심사를 해 새 사장 후보군을 추린다.

예금보험공사 사장은 임추위가 공모를 거쳐 금융위원회에 복수로 후보를 추천하면 금융위원장의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곽범국 예금보험공사 사장의 공식임기가 5월26일 끝난 지 3개월여 만에 후임이 정해지는 것이다.

예금보험공사 임추위가 공모를 시작한 뒤 위 위원뿐 아니라 진승호 전 기획재정부 국장과 송준상 금융위원회 상임위원 등이 유력 후보로 거명됐지만 관료 출신 가운데 유일하게 위 위원만 지원했다.

6.13 지방선거가 끝난 뒤 예금보험공사 사장을 놓고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가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는 말도 나돌았지만 사실상 기획재정부 출신인 위 위원으로 내부정리가 된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금융위원회 출신 인사들이 예금보험공사 사장에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서 기획재정부 몫이 됐다는 말도 나온다.

예금보험공사 사장은 노무현 정부 시절 최장봉 전 사장을 제외하면 모두 기획재정부나 금융위원회에서 일했던 관료 출신이 맡아온 만큼 별다른 변수가 없으면 위 위원이 사실상 낙점됐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위 위원은 1960년 전남 여수에서 태어났다. 서울대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한 뒤 서울대 대학원 경제학 석사학위와 미국 뉴욕주립대 경제학 박사학위를 각각 받았다.

행정고시 32회를 합격해 공직을 시작한 뒤 기획예산처 산업재정 1과장, 건설교통재정 과장을 거쳐 대통령 비서실, 기재부 정책총괄과장, 기획재정담당관,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국고국장 등으로 일했다.

위 위원은 금융정책을 다뤄본 경험이 없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히지만 예금보험공사도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 고위관료 출신을 원하고 있는 만큼 별다른 잡음은 불거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는 “예금보험공사 사장 후임 인선이 지방선거 등에 영향을 받아 뒤로 밀린 만큼 신속하게 임명 절차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

최신기사

LG에너지솔루션 4분기 영업손실 1220억, 3분기 만에 적자 전환
비트코인 시세 '하이 리스크' 구간에 머물러, "단기 투자자 손절매 힘 실린다"
트럼프 국제기구 탈퇴에 기후대응 실패론 고개 들어, '태양빛 막는 기술' 도입 힘 실려
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착공 뒤 지역 경제 기여 1727억
금값 가파른 상승으로 조정폭도 커지나, HSBC "온스당 3천 달러대 하락 가능"
HD현대마린엔진 중국 조선소로부터 선박엔진 2기 수주, 합산 871억 규모
[한국갤럽] 정당지지도 민주당 45% 국힘 26%, 지지도 격차 5%p 커져
[한국갤럽]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이혜훈, '부적합' 47% vs '적합' 16%
세계 최고 축구팀 경영 전략 이야기, 신간 '레알 마드리드 레볼루션' 출간
메모리 공급 부족은 스마트폰과 PC에 악재, "삼성전자와 애플은 방어력 갖춰"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