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숨은 보험금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2조 원에 가까운 보험금이 주인을 찾아갔다.
금융위는 숨은 보험금의 통합 조회 시스템인 ‘내 보험 찾아줌’ 서비스를 시작한 지 6개월만에 2조원 가량의 보험금(187만 건)이 주인을 찾아갔다고 1일 밝혔다.
2017년 12월부터 2018년 6월 말까지 서비스를 이용한 누적 고객은 474만 명으로 집계됐다. 최근 3개월 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은 하루 평균 9천 명~1만 명으로 나타났다.
숨은 보험금을 찾아 생명보험회사가 1조9674억 원(171만 건)을 지급했고 손해보험회사가 1752억 원(16만 건)을 지급했다.
보험금 유형별로 살펴보면 중도보험금이 1조2947억(142만 여건), 만기보험금이 5501억 원(12만 여건), 사망보험금이 1189억 원(1만 여건), 휴면보험금이 1789억 원(31만 여건) 지급됐다.
금융위는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기존 서비스는 통합 조회 시스템으로 보험금 조회만 가능했는데 청구 서비스까지 연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만기보험금과 휴면보험금은 모든 보험회사가 청구 시스템을 마련하도록 하고 중도보험금은 생존 확인 절차를 생략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에게 상담직원이 직접 전화로 안내하는 서비스도 마련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2018년 말에 기존 서비스에 보험금 청구 시스템을 연계할 계획”이라며 “신속하게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