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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 작년 시청점유율 조사에서 JTBC가 SBS와 TV조선 앞질러

윤휘종 기자 yhj@businesspost.co.kr 2018-07-18 17: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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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TBC가 2017년 종편 시청점유율에서 1위를 차지했다. JTBC는 지상파인 SBS도 근소한 차로 앞질렀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8일 ‘2017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를 발표했다. 
 
방통위 작년 시청점유율 조사에서 JTBC가 SBS와 TV조선 앞질러
▲ 방송통신위원회 로고.

시청점유율은 ‘전체 텔레비전 방송을 놓고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의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JTBC의 시청점유율은 2016년 7.727%에서 2017년 9.453%로 1.726%포인트 높아졌다.

JTBC는 2017년 처음으로 종편 시청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2016년에 시청점유율에서 JTBC를 앞섰던 조선방송(TV조선)을 0.792%포인트 앞섰다. 조선방송의 2016년 시청점유율은 9.829%였다.

JTBC는 2017년 지상파 방송사 SBS의 시청점유율도 0.567%포인트 차이로 앞질렀다.

지상파에서는 KBS가 26.890%의 시청점유율로 1위 자리를 지켰다. KBS1과 KBS2를 합해 시청점유율을 내기 시작한 2015년 이후 3년째 1위다.

2017년 지상파의 시청점유율은 △한국방송공사(KBS) 26.890% △문화방송(MBC) 12.465% △SBS 8.661% △한국교육방송공사(EBS) 2.180%로 산정됐다.

종편 방송채널사용 사업자(PP)의 시청점유율은 △JTBC 9.453% △조선방송 8.886% △채널에이 6.056% △매일방송 5.215% 였으며 보도 방송채널 사용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YTN 2.492% △연합뉴스TV 2.187%였다.

주요 종합유선방송 사업자(SO)계열 방송채널사용 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CJE&M 11.000% △티캐스트(티브로드) 2.970% △IHQ(딜라이브) 1.589% △현대미디어(HCN) 0.832% △씨엠비홀딩스(CMB) 0.106% 순이었다.

위성방송사업자인 KT스카이라이프의 시청점유율은 1.257%로 조사됐다.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특수관계자의 시청점유율과 해당 방송사업자가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다른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을 합해 계산한다.

JTBC 시청점유율에는 중앙일보 구독률이, TV조선의 시청점유율에는 조선일보 구독률이 포함돼 있다.

일간신문을 경영하는 법인이 방송사업을 겸영하거나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고 있을 때는 그 일간신문의 구독률을 일정한 비율의 시청점유율로 환산해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합산한다. 이때 사용되는 비율을 매체교환율이라고 한다. 2017년 시청점유율 산정에서 적용된 매체교환율은 1(TV) : 0.38(일간신문)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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