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이 인터넷뱅킹에 75만여 회에 걸친 부정접속 시도 정황을 포착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우리은행은 23일부터 27일까지 5일 동안 동일한 인터넷프로토콜(IP)로 75만여 회에 걸쳐 인터넷뱅킹 접속 시도가 이뤄졌고 이 가운데 5만6천 회가량의 시도가 로그인까지 이어졌다고 29일 밝혔다.
다만 로그인에 성공했어도 출금하려면 일회용 비밀번호(OTP)나 자동응답시스템(ARS) 인증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출금 피해로는 이어지지 않았다.
우리은행은 해당 인터넷프로토콜을 차단하는 등 선제조치를 취하고 금융보안원에 이를 알리면서 관계기관에 전파하도록 요청했다.
피해사례가 늘어나지 않도록 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수사도 의뢰했다.
우리은행은 75만여 회의 시도 가운데 일부만 로그인에 성공한 것으로 미루어 금융회사 인터넷뱅킹의 아이디, 비밀번호를 다른 사이트와 똑같이 사용하는 사례를 악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우리은행은 접속 시도가 일어난 고객들에게 문자메시지로 비밀번호 변경 등을 요청하고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다른 사이트와 동일하게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