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정 기자 imcrystal@businesspost.co.kr2018-06-19 14:36:11
확대축소
공유하기
현대자동차 노조가 회사의 광주시 완성차공장 투자 참여를 반대했다.
현대차 노조는 19일 성명을 내고 “현대차 경영진이 광주 완성차공장에 신규 차종을 위탁생산하려는 것은 물량 빼돌리기”라며 “이는 회사에 영업상 손해를 끼치는 것으로 형법상 업무상 배임죄와 민법상 신의성실의 원칙을 위반하는 중대범죄이자 불법행위”라고 주장했다.
▲ 하부영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
노조는 “광주 완성차공장 투자협약 조인식이 진행되면 다양한 법적조치를 취하는 것은 물론 임금협상과 연계해 강력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앞서 1일 현대차의 광주 완성차공장사업 참여를 반대하는 뜻을 처음으로 밝힌 데 이어 이번에는 법적 조치까지 거론하며 회사를 압박했다.
현대차가 광주 완성차공장에 신규 차종을 위탁생산하더라도 노사 협의가 필요한 점을 노조는 들었다.
노조는 “회사는 기존 공장에서 생산하지 않고 겹치지 않는 신규 차종이기 때문에 노사 협의가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을 하고 있다”며 “그러나 현대차 단체협약 제41조 2항을 보면 새로운 차종을 개발할 때 생산방식을 변경(외주)하려면 별도 회의록에 신규 차종 개발을 명시해 노사공동위에서 심의 의결하게 돼있다”고 주장했다.
광주 완성차공장의 사업성도 불투명하다고 노조는 봤다.
노조는 그 근거로 △광주시가 차량 연구개발 능력과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고 △위탁생산 차종의 판매가 부진하면 장기 휴업이나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며 △이 때문에 현대차가 책임을 떠안게 될 뿐 아니라 △광주 완성차공장의 연간 생산능력은 10만 대로 국내 소형차시장이 과도한 경쟁 상황에 빠질 수 있다는 점 등을 들었다.
광주시가 완성차공장 직원들에게 국내 완성차 생산직 임금과 비교해 절반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기로 하면서 임금의 하향 평준화가 초래될 수 있다는 점도 노조는 우려하고 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의 핵심인 중규직 반값 연봉 추진으로 전체 노동자 임금의 하향 평준화를 초래할 것”이라며 “현재도 물량 부족 사태로 현대차 노동자들은 고용 불안과 임금 동결 및 삭감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광주 완성차공장 설립을 위한 합작법인 지분 19%를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광주 완성차공장 사업비는 모두 7천억 원으로 이 가운데 2800억 원이 참여자의 투자로 마련된다. 현대차의 투자액은 2800억 원의 19%인 530억 원이 된다.
현대차는 투자를 하더라도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기로 했으며 광주 완성차공장에서 ‘경제성을 갖춘 신규 차종’을 위탁생산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위탁생산 차종은 구체적으로 1천cc 미만의 경형 SUV가 될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