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노사가 통상임금 확대를 놓고 갈등을 겪고 있다.
고재호 사장은 조선업 불황에도 지난해 수주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는데 새해벽두부터 마주한 노사갈등을 어떻게 돌파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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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 |
13일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노조는 12일부터 이틀 동안 통상임금 관련 쟁의행위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투표 결과 찬성율 96.4%로 쟁의행위안이 가결됐다. 투표에 전체 노조원 6874명 가운데 82.17%인 5649명이 참여했다. 반대는 198명, 기원은 1225명, 무효는 5명이다.
노조는 12일 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쟁의안이 가결됨에 따라 앞으로 10일 동안 조정기간을 거쳐 21일부터 파업을 포함한 단체행동에 나설 수 있다.
노조는 통상임금 투쟁을 위한 쟁의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8월 무분규로 단체교섭을 마무리했으나 지난 11월부터 통상임금 문제만 놓고 모두 8차례에 걸쳐 재교섭을 진행했다.
노조는 상여금 800%를 모두 통상임금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회사는 설·추석 상여금 200%를 제외한 600%만 통상임금으로 인정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앞으로 교섭과정에서 파업 카드를 들고 회사에 대한 압박강도를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에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통상임금 문제는 대우조선해양뿐 아니라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임단협에서도 첨예한 쟁점으로 떠오른 사안이다. 회사는 노조와 교섭과정에서 동종업계의 임단협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달라고 설득하고 있다.
노조는 “통상임금 문제는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 항목에 포함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라며 “통상임금 재교섭은 본교섭 8차와 실무교섭을 진행하고 있지만 회사가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 등 다른 회사의 눈치를 보느라 진전이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회사가 내세우는 업계 사정과 우리 사정은 다르다”며 “주변상황 운운하는 회사 주장은 명분과 신뢰를 모두 잃었다”고 비난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까지 24년 연속 무분규 기록을 이어왔다. 조선업계에서 대우조선해양은 물론이고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등 조선업계 '빅3' 모두 노사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조선업계에서 임단협은 업계 1위인 현대중공업이 먼저 타결하고 그에 맞춰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이 유사한 수준에서 합의해온 것이 관행이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이 해를 넘기고도 임단협에서 합의를 도출하지 못함에 따라 이런 관행이 깨졌다.
그나마 임단협을 가장 먼저 타결한 것으로 보였던 대우조선해양마저 쟁의행위에 나설 경우 조선업계의 시름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고재호 사장은 오는 3월 임기가 끝난다. 고 사장은 그동안 노조와 관계가 원만하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받았다. 노조도 고 사장의 취임 전부터 지지의사를 밝히는 등 상당한 신뢰를 보였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노조와 협상을 계속해 입장 차이를 줄여나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유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