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글로벌 유통기업 스파인터내셔널과 함께 중국 수출을 확대한다.
이마트는 2일 서울 성수동 이마트 본사에서 스파인터내셔널(SPAR International)과 상품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 사장과 토비아스 워스무트 스파인터내셔널 대표가 참석했다.
스파인터내셔널은 1932년 설립된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현재 47개 국가에서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할인점, 편의점 등 다양한 점포 1만2500여 개를 운영하고 있다. 연매출은 32조 원가량으로 본사는 네덜란드에 있다.
스파인터내셔널은 세계 곳곳에 매장을 거느리고 있어 앞으로 폭 넓은 확장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이마트는 스파인터내셔널과 협약을 통해 중국 오프라인시장에 다시 진출한다.
이마트는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시장에서 어려움을 겪으면서 중국에서 온라인 판매에 집중했다. 지난해 중국에서 이마트 점포를 완전히 철수하기도 했다.
이마트는 앞으로 노브랜드, 피코크, 화장품 브랜드 '센텐스' 등을 비롯한 한국 상품을 스파인터내셔널이 운영하는 ‘스파차이나’ 400여 개 매장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파차이나에서 24명의 대규모 바이어 방문단이 협약식에 맞춰 이마트를 방문한다. 이들은 직접 이마트의 매장, 물류센터 등 유통시설들을 둘러보고 상품공급 계약 및 상품 선정을 위해 이마트와 협력할 것으로 보인다.
심진보 이마트 트레이딩 팀장은 "이번 협약은 중국시장으로 상품 수출을 확대하고 전문점 진입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스파인터내셔널과 긴밀한 파트너 관계를 구축해 글로벌 유통 역량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