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E&M이 19일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다이아TV의 해외거점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 김성수 CJE&M 대표이사.
각 국가에 특화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2019년에 판매(커머스)와 결합한 상품을 개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가장 먼저 페이스북 구독자 100만 명을 보유한 베트남 창메이크업 채널과 이 채널의 화장품 브랜드 오펠리아와 함께 판매(커머스)사업을 추진한다.
현재 다이아TV의 1400개 파트너 가운데 해외 창작자는 모두 350개 팀이며 해외 조회 수의 비중은 45%를 넘는다.
CJE&M 관계자는 “6억 명의 인구를 보유한 동남아시아에서 창작자와 중소회사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해외거점을 구축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며 “디지털 한류를 확장하는 데도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창작자의 콘텐츠를 해외에 유통하기 위해 △프랑스 최대 동영상 공유사이트 ‘데일리모션(DAILY MOTION)’ △북미의 한류 콘텐츠 플랫폼 ‘비키(VIKI)’ △중국 최대 동영상 플랫폼 유쿠(YOUKU) △동남아 동영상 애플리케이션 ‘뷰(VIU)’ △홍콩 최대 모바일 동영상 스트리밍회사 ‘마이 빅빅채널(MBBC)’ 등 해외를 대표하는 플랫폼과 제휴를 맺었다.
최근에는 일본 도쿄에서 열린 케이콘 2018 재팬에서 보겸, 원밀리언, 회사원A 등 일본 창작자 10팀 등 모두 15개 팀이 다양한 주제로 팬들과 소통하며 인지도를 높이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하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