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이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홈플러스 사업전략 간담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은 27일 오전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홈플러스 사업전략 간담회에서 대형마트와 창고형 할인점을 더한 홈플러스 스페셜, 지역밀착형 커뮤니티몰 코너스를 소개했다.
홈플러스 스페셜은 슈퍼마켓부터 창고형 할인점까지 각 업태의 핵심상품을 고를 수 있는 할인점이다. 고객이 한 자리에서 원하는 용량과 가격, 브랜드 등을 모두 만날 수 있다.
홈플러스 스페셜을 통해 편의점과 슈퍼마켓, 대형마트와 창고형 할인점을 오가는 고객 모두를 잡는다는 구상을 세워뒀다. 이를 위해 상품구색, 매대면적, 진열방식, 가격구조, 점포조직 등을 모두 바꾼다.
또 홈플러스 스폐셜의 상품을 ‘연중 상시 저가’로 판매해 가격경 쟁력도 강화한다.
올해 상반기부터 기존 대형마트에 홈플러스 스페셜 모델을 순차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일부 홈플러스 점포에는 온라인 집중센터와 생활용품 브랜드 ‘모던하우스’도 선보인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점포 일부 공간을 온라인쇼핑 주문상품을 두는 공간으로 바꿔 온라인 배송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모던하우스는 직영매장에 ‘숍인숍’ 형태로 입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반기부터 지역밀착형 커뮤니티몰 코너스도 운영한다. 코너스는 ‘당신의 집 앞 코너를 돌면 만나는 소소하고 특별한 일상’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홈플러스는 코너스에 지역의 청년 창업브랜드, 싱글맘 쉼터, 플리마켓(벼룩시장), 문화자산 연계 아카데미, 토착 공예체험관, 어린이 도서관 등을 들인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자체 브랜드(PB) ‘심플러스’(Simplus)와 간편식 브랜드 ‘올어바웃푸드’(All About Food)를 키우기로 했다. 심플러스를 대표 브랜드로 키우고 간편식은 기존 브랜드를 올어바웃푸드로 일원화한다.
홈플러스는 21년 만에 첫 BI(Brand Identity) 교체도 검토하고 있다.
임일순 사장은 “고객이 가장 선호하고 신뢰하는 유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단순히 물건을 팔기만 하는 장사꾼이 아니라 생동감있고 근면과 성실함을 갖춘 상인정신으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며 “끊임없이 고객의 생활과 유통의 본질을 연구해 고객의 생활의 가치를 높이고 진성의 감동을 전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