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들의 해외직구 규모가 지난해 처음으로 20억 달러를 넘어서며 역대 최고치를 보였다.
관세청은 20일 지난해 해외직구 건수가 2359만 건, 금액은 21억1천만 달러(2조2천억 원)로 2016년과 비교해 건수는 35.6%, 금액은 29.1% 급증했다고 밝혔다.
▲ 인천세관 특송물류센터에서 컨베이어 벨트 위에 올려진 물품들이 엑스레이 판독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
이는 최근 5년 동안의 해외직구 평균 증가율 27%를 크게 웃돈 것이다.
환율 하락, 중국 광군제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등 세계적 할인 행사로 해외직구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소비자들의 지난해 국가별 해외직구 금액을 살펴보면 중국은 2016년과 비교해 81% 크게 늘어난 2억72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일본은 79% 늘어난 1억3682만 달러로 조사됐다. 유럽도 4억1840만 달러로 44% 급증했다.
미국은 12억1463만 달러로 15% 증가하는데 그쳤다.
해외직구 건수를 기준으로 한 국가별 점유율을 보면 미국이 56%로 여전히 1위를 지켰으나 2015년 73%, 2016년 65% 등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중국은 17%로 6%포인트 증가했다. 유럽은 15%, 일본은 9%로 확인됐다.
건수 기준으로 품목별 비중은 건강기능식품(20.8%), 화장품(12.2%), 의류(11.6%), 전자제품(9.0%) 순서로 많았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소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