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중국 자동차시장이 생산과 판매에서 9년 연속 세계 1위를 유지했다. 중국에서 한국 자동차 판매는 사드보복 등의 여파로 부진했다.
1일 코트라 상하이무역관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시장은 지난해 2902만 대를 생산하고 2888만 대를 판매해 9년 연속으로 세계 1위를 지켰다.
생산량은 전년대비 2.9%, 판매량은 2.8% 늘었다.
SAIC-폭스바겐이 전년보다 4.9% 늘어난 204만6천 대를 팔아 1위를 차지했다. FAW-폭스바겐은 5.2% 늘어난 195만 대, SAIC-GM은 4.6% 늘어난 190만6천 대로 그 뒤를 이었다.
벤츠 최대주주인 지리자동차 판매량은 54.8% 늘어난 120만3천 대를 보였다.
한국차 판매는 부진했다. 현대차의 현지 합작사 베이징현대 판매량은 27.8% 감소한 81만6천 대로 나타났다.
차종별로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가 전년보다 13.3% 늘어난 1025만3천 대가 팔렸다. 중국 현지 브랜드 SUV는 621만7천 대가 팔렸다.
승용차는 중국 현지 브랜드가 1084만7천 대 팔려 전체의 43.7%를 차지했다. 독일 승용차가 485만 대, 일본 승용차가 420만 대, 미국 승용차가 304만 대 팔렸다.
한국 승용차는 114만5천 대 팔렸다. 점유율은 4.6%로 전년보다 2.8%포인트 떨어졌다.
K3가 13만8천 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올뉴투싼이 13만6천 대, 밍투가 13만5천 대 팔렸다.
코트라는 “한국 자동차는 모든 브랜드와 차종 판매가 급락했다”며 “하지만 지난해 12월부터 회복세”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