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광고시장이 내년이면 PC인터넷 광고시장을 추월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이른바 ‘핀테크’가 확산되며 모바일 결제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어 모바일 광고시장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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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광고가 내년에 PC인터넷 광고를 추월할 것으로 전망됐다. |
8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에 따르면 올해 국내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모바일 광고 비중은 38.4%로 추산됐다.
이는 지난해 20.1%에서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이마케터는 내년에 모바일 광고 비중이 54.4%로 늘며 기존 PC인터넷 광고비중을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2018년에 73.2%까지 성장해 한국의 모바일 광고 비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마케터의 이번 조사는 모바일기기에 스마트폰뿐 아니라 태블릿을 포함한 것이다. 그러나 모바일 광고시장 확대를 이끈 것은 스마트폰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광고시장에서도 모바일 광고는 급성장하며 대세를 이룰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세계 모바일 광고는 지난해 평균 15.8%였으나 올해 25.9%로 증가했다. 이 비중은 내년에 35.1%, 2018년에 57.0%로 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모바일 광고는 모바일 결제시장의 확대에 힘입어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분석된다.
성종화 이트레이드증권 연구원은 “한국의 모바일 결제는 기본 결제수단을 빠르게 대체하면서 비중이 지속적으로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내 모바일 결제시장은 지난해 1분기만 해도 1조1270억 원이었다가 지난 3분기 말에 3조8830억 원으로 124.5%가 급증했다.
모바일 결제시장은 공인인증서 의무사용 폐지 등 규제 완화와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페이 출시 등 기업들의 진출이 앞다퉈 이뤄지면서 더 빠르게 급성장 할 것으로 관측된다.
세계 모바일 결제시장도 급성장하기는 마찬가지다. 세계 모바일 결제시장은 올해 2558억 달러로 지난해에 비해 50% 가까이 커졌다.
그동안 모바일 검색 광고는 투자 대비 효과(ROI)가 낮을 것으로 지적됐다.
그러나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IT기업들이 새로운 광고효과 측정방식을 새롭게 도입해 신뢰도를 높이고 있어 광고주들의 모바일 광고 선호현상은 갈수록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