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조선3사, 글로벌 경기 좋아져 대형 컨테이너선 수주기회 잡을 수도

이지혜 기자 wisdom@businesspost.co.kr 2018-01-25 11:47:4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3사가 글로벌 경기 회복에 힘입어 대형 컨테이너선 수주의 기회를 잡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봉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5일 “IMF(국제통화기금)가 올해 선진국 경제성장률을 기존보다 높여잡았는데 올해 컨테이너선 발주규모가 늘어날 것”이라며 “국내 조선사가 컨테이너선부문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만큼 선진국 경기 개선의 수혜를 입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선3사, 글로벌 경기 좋아져 대형 컨테이너선 수주기회 잡을 수도
▲ 강환구 삼성중공업 사장(왼쪽부터)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

IMF는 22일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을 기존보다 0.2%포인트 높은 3.9%로 제시했다. 특히 선진국 경제성장률을 기존 전망보다 0.3%포인트 높여잡았다. 

이 연구원은 “글로벌 경기회복속도가 빨라지면 물동량이 늘어나고 그만큼 많은 선박이 필요해질 것”이라며 올해 컨테이너선 발주량 전망을 기존보다 50만TEU 더 많은 170만TEU로 제시했다.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전 세계 교역규모는 2015년 중순 이후로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2017년 11월 기준으로 수출은 2016년 11월보다 13%, 수입은 14% 정도 증가했다. 

전 세계적으로 교역규모가 확대되면서 조선3사가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3사는 과거 컨테이너선시장 호황기였던 2011년과 2013년, 2015년에 전 세계에서 대형 컨테이너선을 대량으로 확보하는 등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었다.

현대중공업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수주한 컨테이너선은 500척 규모, 삼성중공업은 300척 규모, 대우조선해양은 200척 규모인것으로 파악된다. 

2017년 9월에 삼성중공업은 글로벌 컨테이너선사인 MSC로부터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 대우조선해양은 초대형 컨테이너선 5척을 주문받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

최신기사

상상인증권 "일동제약 올해 실적 후퇴, 내년 비만치료제로 기업가치 재평가"
농심 '글로벌 전문가' 사령탑에 앉히다, 조용철 '지상과제'는 해외시장 비약 확대
[21일 오!정말] 조국혁신당 조국 "나는 김영삼 키즈다"
교촌치킨 가격 6년 사이 25% 올랐다, 매번 배달수수료 핑계대고 수익 챙기기
순직해병 특검 윤석열 이종섭 기소, "윤석열 격노로 모든 게 시작됐다"
인텔 파운드리 애플 퀄컴과 협력 기대 낮아져, 씨티 "반도체 패키징에 그칠 듯"
신용카드학회 "결제 생태계 구축부터 핀테크 투자까지, 카드사 생산적 금융 가능하다"
'신의 한 수' 넥슨 5천억 베팅한 엠바크, 아크 레이더스 흥행 돌풍으로 '효자' 자회사로
미국 당국 엔비디아 반도체 대중 수출 혐의로 중국인 포함 4명 기소, "말레이시아 우회" 
카카오헬스케어 인수로 덩치 키운 차케이스, 차헬스케어 IPO 앞두고 차원태 지배력 강화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