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장(왼쪽에서 세번째)을 비롯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 두번째),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에서 세번째),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 첫번째) 등이 7일 광화문 KT에서 열린 북방경제협력위원회 현판식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
문재인 정부의 신북방정책을 주도할 북방경제협력위원회가 첫 발을 뗐다. 전력과 철도 등 분야에서 러시아를 비롯한 유라시아 국가들과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은 7일 광화문 KT빌딩에서 열린 북방경제협력위원회 1차회의 모두발언에서 “대통령의 신북방경제 구상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인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출범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북방경제협력을 통해 대한민국 성장동력을 찾겠다”고 말했다.
송 위원장은 동북아 에너지연결망인 수퍼그리드와 시베리아 철도를 활용한 철의 실크로드를 우선 과제로 들었다.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내년 4월까지 신북방정책 전략과 실행방안을 담은 로드맵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날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을 열고 1차회의를 여는 등 본격적 활동에 들어갔다.
위원회에는 정부위원 5명과 함께 북방경제협력 관련 경제·산업·남북관계·국제정치 등 분야의 전문가 20명이 민간위원으로 활동한다.
정부는 1차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동방경제포럼 기조연설에서 제안한 9개 다리(9-bridge) 분야별 추진방안을 제시했다. 9개 다리는 가스·철도·항만·전력·북극항로·조선·농업·수산·일자리 등 9개 북방협력분야다.
전력분야에서 산업부는 정부와 기업, 학계가 참여하는 동북아 수퍼그리드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 정부간 협의채널을 마련해 공동해양조사를 거쳐 이르면 2022년까지 일부 구간 착공을 추진한다.
철도분야는 국토교통부가 시베리아 철도 이용의 애로사항을 러시아 정부와 협의해 개선에 나선다. 중장기적으로 한반도 철도와 시베리아 철도를 연결해 대륙물류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북한 반대로 가입하지 못하고 있는 국제철도협력기구는 주변국 설득을 통해 2021년까지 가입을 마친다는 계획을 세웠다.
정부는 9개 분야별로 TF를 구성해 운영하고 러시아 극동개발부와 공동으로 구체적 협력과제를 발굴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내년 9월 동방경제포럼에서 중간 진행상황을 발표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