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세계 해운업계의 몸집 키우기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새 컨테이너선 건조를 발주해야 하지만 정부의 자금지원책이 마련되지 않아 고심하고 있다.
30일 현대상선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2018년까지 내실을 다지고 2019년부터 선대확장에 본격 나선다는 밑그림 아래 기회를 잡을 경우 새 선박 발주를 틈틈이 진행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현대상선은 해운동맹 가입 등을 통해 활로를 찾기 위해 2020년까지 선복을 100만 TEU까지 늘려야 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프랑스 해운조사기관인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선복 35만8천 TEU를 운용해 선복규모로 세계 14위에 올라있다. 앞으로 선복을 지금의 3배 수준까지 늘려야 하는 셈이다.
세계 1위 선사인 머스크의 경우 현대상선의 10배, 세계 2위 선사인 MSC의 경우 현대상선의 9배에 이르는 선복을 운용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2020년 선박을 인도받기 위해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는 선박 발주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컨테이너선 건조 가격도 앞으로 오를 가능성이 있는 만큼 올해 말과 내년 초 발주를 진행해야 한다는 말도 나온다.
이에 따라 현대상선은 선박 발주를 위한 자금을 확보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현대상선이 유상증자를 추진하고 있지만 조달하는 자금규모는 6천억 원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상선은 이 가운데 2천억 원을 선박에, 2천억 원을 국내외 항만에 투자하기로 했다. 나머지 2천억 원가량은 내년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를 상환하는 등 운영자금으로 쓰인다.
정부가 이번 유상증자를 계기를 현대상선에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본격 논의할 것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 현대상선에 자금을 지원할 방안을 놓고 논의를 본격적으로 하지 못하고 있다. 금융위원회와 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등이 현대상선 지원방안을 놓고 최근 회의를 열어 논의했다는 말도 나왔지만 아직 검토 단계인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현대상선에 어떤 지원을 하면 좋을지를 놓고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기획재정부나 금융위원회 등과 회의를 진행하진 않았다”고 말했다.
정부의 현대상선 지원방안의 핵심인 한국해양진흥공사법도 아직 국회 상임위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는 점도 현대상선으로는 마음을 졸이게 한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