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3분기에 투자확대에 따른 비용증가에도 최초로 3천억 대의 분기 영업이익을 냈다.
네이버는 연결기준으로 3분기에 매출 1조2007억 원, 영업이익 3121억 원을 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8.5%, 영업이익은 10.6% 늘어났다. 올해 2분기보다 매출은 6.3%, 영업이익은 9.4% 증가했다.
이번 3분기에 최초로 분기 영업이익 3천억 원을 넘어섰다.
네이버는 3분기에 인공지능 관련 인력과 연구개발비용을 크게 늘렸기에 이번 3분기 실적을 놓고 기대이상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3분기 영업비용은 8886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21.6%나 급증했다.
3분기 사업부문별 매출비중을 보면 광고 1142억 원(9%), 비즈니스플랫폼 5486억 원(46%), IT플랫폼 586억 원(5%), 콘텐츠 서비스 267억 원(2%), 라인 및 기타 플랫폼 4526억 원(38%) 등이었다.
네이버는 자회사 라인을 포함한 전 사업부문이 고르게 성장했다.
광고부문 매출은 모바일상품 개선, 신규상품 출시 등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1% 늘어났다.
비즈니스플랫폼부문 매출은 검색광고 매출을 포함하고 있는데 모바일검색 강화 등의 효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7% 늘어났다.
IT플랫폼부문 매출은 네이버페이 사업 호조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0.1%나 급성장했다.
콘텐츠서비스부문 매출은 웹툰과 V라이브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8% 늘어났다. 웹툰의 북미지역 월 이용자 수는 300만 명을, V라이브의 누적 내려받기 횟수는 3600만을 넘어섰다.
라인과 기타플랫폼부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4% 늘어났다. 네이버는 최근 일본, 동남아 주요 4개국 외 지역으로 라인의 사업을 확장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