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이 격랑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하성용 전 사장이 검찰에 긴급체포돼 구속 여부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해외사업본부장을 맡고 있던 핵심경영진 김인식 부사장이 사망하자 경영위기가 가중되고 있다.
▲ 김인식 한국항공우주산업 해외사업본부장 부사장. |
김인식 부사장이 목을 매 숨졌다는 소식이 21일 오전 알려지면서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침통한 분위기에 휩싸였다.
한국항공우주산업 관계자는 “김 부사장은 평소 인품이 훌륭해 직원들로부터 사랑받았던 임원”이라며 “직원들도 김 부사장의 죽음을 매우 슬퍼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사장의 느닷없는 죽음이 한국항공우주산업에 더 큰 짐으로 지워졌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방산비리 수사가 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하 전 사장이 사임하면서 두 달 넘게 비상경영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김 부사장은 현재 사장 직무대리를 맡은 장성섭 개발부문장 부사장과 함께 경영공백을 메워왔는데 이번에 사망함으로써 비상경영체제마저 크게 흔들리게 됐다.
한국항공우주산업 수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사장선임이 이뤄지기 힘든 환경을 감안할 때 어수선한 기업 분위기를 다잡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인물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김 부사장의 사망이 한국항공우주산업의 방산비리 의혹과 무관하지 않다고 해석하는 여론도 큰 부담이다.
김 부사장은 하 전 사장과 경북고등학교 동기·동창으로 하 전 사장의 핵심 측근으로 전해진다. 이를 고려할 때 김 부사장이 하 전 사장의 경영비리 의혹 대부분을 꿰뚫고 있지 않았겠냐는 추정이 가능하다.
검찰은 애초부터 한국항공우주산업의 개발비리나 경영비리 의혹과 관련해 김 부사장을 수사선상에 올린 적이 없다고 밝혔지만 검찰수사가 김 부사장을 겨냥할 수 있다는 심적부담을 느꼈을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법조계는 보고 있다.
지난해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이 자살했을 때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관련한 의혹을 모두 파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스스로 목숨을 끊어 모든 것을 안고 가려 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김 부사장은 3장 분량의 유서를 남겼는데 하 전 사장과 한국항공우주산업 직원들에게 “열심히 잘 해보려고 했는데 누를 끼쳐 미안하다”는 마지막 말을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도 해외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동력이 크게 약화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최근 검찰이 방산비리 수사와 관련해 추석 전후에 수사결과를 내놓겠다는 방침을 세우자 조만간에 경영을 정상화할 수 있는 길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기대를 했다. 수사결과가 어떤 식으로 나더라도 경영의 불확실성은 제거할 수 있지 않겠냐는 것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검찰수사가 일단락되면 한국형기동헬기 수리온 수출사업을 재개하고 사업수주에 사활을 걸고 있는 미국 고등훈련기 교체사업(APT사업)에도 전력투구할 수 있을 것으로 바라봤다.
하지만 해외사업본부장을 맡으며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과 수리온 등의 수출에 핵심역할을 했던 김 부사장이 사망함으로써 수출전선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파악된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