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이 샴푸의 성능과 만족도 등을 평가한 결과 세정성능이 가장 좋은 샴푸는 댕기머리와 팬틴, 사용 만족도가 가장 높은 샴푸는 려 제품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9개 샴푸 브랜드의 13개 제품을 대상으로 세정성능과 안전성, 사용 만족도, 제품특징 등을 평가하고 19일 홈페이지에 조사결과를 공개했다.
피지와 먼지 등 오염을 제거하는 세정성능 부문에서는 댕기머리(명품스페셜 샴푸)와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 2개 제품이 ‘매우 우수’로 조사됐다.
꽃을든남자(레드플로 동백 헤어 샴푸)와 려(함초수 국화피운 샴푸) 등 2개 제품은 세정성능이 ‘보통’으로 평가됐다.
사용 만족도의 경우 미용관련 학과의 교수 및 국가 공인 미용장 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려(함초수 국화피운 샴푸)가 5.5점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은 사용 만족도가 4.5점으로 13개 제품 가운데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다.
머리를 말렸을 때 샴푸의 잔여감이 가장 적은 제품은 미쟝센(펄 샤이닝 모이스처 샴푸)으로 나타났다.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 댕기머리(명품스페셜 샴푸), 엘라스틴(퍼퓸 샴푸 이터널선샤인) 등이 뒤를 이었다.
가격 측면에서는 리엔(자윤 백단향 샴푸)이 100밀리리터당 2980원으로 가장 비쌌다. 미쟝센(퍼퓸 샴푸 뷰티플 블루밍 플로리스트 에디션)이 100밀리리터당 627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살균보존제의 사용한도는 모든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다. 중금속과 디옥산, 폼알데하이드 등 유해물질과 표시사항과 관련된 기준에도 부합해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알레르기 유발 성분의 표시기준은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모든 제품이 표시권장 대상물질인 알레르기 유발 착향제를 사용했으나 도브(딥모이스처 샴푸) 1개 제품만 이 기준을 준수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이 기준을 강화할 것을 건의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소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