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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이 지난 1월20일 군산시청을 방문해 "일감부족에 따라 군산조선소 가동을 당분간 멈춰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하고 있다. |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이 문재인 대통령과 만나 현대중공업과 관련한 현안에 어떤 입장을 내놓을까?
25일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최 회장이 현대중공업을 대표해 28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일자리 창출과 상생협력’ 등 동반성장과 관련한 주제를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힌 만큼 문 대통령과 만나는 대기업들은 관련 입장을 정리하는데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대중공업 역시 현재 마주하고 있는 현안들이 이번 간담회에서 다뤄질 문제들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어 최 회장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조선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현대중공업은 조선업황 불황에 따라 최근 2년 동안 희망퇴직과 생산능력 감축 등을 통해 허리띠를 바짝 졸라맸다. 이 과정에서 문재인 정부가 주시하고 있는 일자리 확보나 협력기업과 상생 등에 미흡했던 것도 사실이다.
최근 2년 동안 현대중공업에서 희망퇴직과 분사 등으로 회사에서 내보낸 인력은 모두 5700여 명이다. 현대중공업이 하청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 가운데 노조활동을 한 일부 직원들을 해고하라고 압력을 넣었다는 주장도 시민사회단체로부터 나온다.
현대중공업은 새 정부가 관심을 두고 있는 노사관계 문제에서도 부정적인 시선을 받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해 5월부터 현재까지 14개월이 지나도록 지난해 임금과 단체협약을 타결하지 못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노동자의 완전고용을 보장하는 대신 올해 임금의 20%를 반납할 것을 요구했으나 노조가 이에 반발하면서 임단협 논의가 사실상 제자리걸음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은 상반기 전북지역 최대현안으로 꼽현던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 문제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눈치를 살피지 않을 수 없다.
문 대통령은 후보시절부터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다. 대통령에 취임한 뒤에도 이낙연 국무총리를 통해 현대중공업과 물밑접촉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현대중공업은 일감부족을 이유로 군산조선소의 가동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결정을 내렸다.
최 회장은 간담회에서 현대중공업의 경영상황을 정부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데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최 회장은 지난해 말에 현대중공업 대표이사에서 물러난 뒤 내부적인 문제는 권오갑 부회장과 강환구 사장에게 맡겨두고 회사를 둘러싼 경영환경 문제를 대외적으로 알리고 소통하는 데 주력했다.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최 회장은 현대중공업이 처한 경영환경이 여전히 부정적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동반상생을 위해 임단협 등 노사문제에서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뜻을 전할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군산조선소 재가동 문제에 대해서는 현실적 어려움을 이유로 현재로서는 뚜렷한 대안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최 회장은 1월에 군산시청을 찾아 송하진 전라북도 도지사와 문동신 군산시장 등을 만난 자리에서 군산조선소의 재가동 문제와 관련해 “조선소 운영은 조선소를 운영하는 사람이 운용방법과 경제성을 아는 것 아니냐. 그 부분에 대해 이해를 구하도록 설명을 드릴 순 있지만 동의를 할 수는 없다”고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