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포조선이 자동차운반선 수주로 도크(선박건조대) 가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현대미포조선이 2015년 9월 이후 거의 2년 만에 자동차운반선을 수주함으로써 4개의 도크 운영을 최적화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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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영석 현대미포조선 사장. |
현대미포조선은 올해 모두 4척의 자동차운반선을 수주했다. 2월에 유럽게 벌크·로로선사인 CLdN으로부터 2척을 수주한 데 이어 5월에도 이 선사로부터 2척을 추가로 수주했다.
자동차운반선 수주로 그동안 비어있던 4도크를 가동할 수 있게 됐다.
현대미포조선은 모두 4개의 드라이도크를 보유하고 있다. 이 가운데 4도크는 자동차운반선을 건조하는 전용 도크다. 나머지 3개의 도크에서는 MR급 탱커(중형 유조선)와 액화석유가스(LPG) 선박, 석유화학제품 운반선 등을 건조한다.
자동차운반선의 교체시기가 돌아오는 데 힘입어 수주를 늘릴 기회를 잡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 세계에서 운항되고 있는 자동차운반선은 모두 779척이며 이 가운데 선박연령이 20년 이상 된 선박(139척)과 15년 이상 된 선박(253척) 등 노후화된 선박은 모두 50.3%에 이른다.
반면 글로벌 조선사들이 보유한 자동차운반선의 수주잔고는 43척으로 전체 운행 선박량의 5.5%에 불과하다. 자동차운반선의 교체수요 시기가 돌아오고 있어 발주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박 연구원은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