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이 갤럭시S8의 광고확대의 효과를 2분기부터 봐 실적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홍세종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31일 “제일기획은 보릿고개 통과 중”이라며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국내 광고 경기의 악화 등으로 1분기 실적이 뒷걸음질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
|
|
▲ 임대기 제일기획 사장. |
제일기획은 1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총이익 2199억 원, 영업이익 212억 원을 거둘 것으로 추정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총이익은 2.7%, 영업이익은 5.5% 줄어드는 것이다.
삼성전자의 주력모델 갤럭시S 시리즈가 지난해와 올해 출시시기에 차이가 있는 점도 1분기 실적 후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갤럭시S7 광고비는 지난해 3~4월에 인식된 반면 갤럭시S8의 경우 올해 4~5월에 인식된다.
제일기획은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실적이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됐다.
홍 연구원은 “제일기획은 2분기에 광고 성수기효과와 소비자 심리지수 개선이 기대된다”며 “대내외 불확실성만 해소되면 전체 광고시장이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4~5% 성장할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파악했다.
제일기획은 2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총이익 2785억 원, 영업이익 527억 원을 낼 것으로 추산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총이익은 8.8%, 영업이익은 20.2% 증가하는 것이다.
홍 연구원은 “삼성전자는 갤럭시S8에 역량을 집중해 올해 광고선전비를 지난해보다 9~10% 늘릴 것”이라며 “2분기가 시작점”이라고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