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이재명, 미국 '반도체 관세' 압력 두고 "심각하게 우려 안 해" "관세 올리면 반도체 물가 오를 것"

허원석 기자 stoneh@businesspost.co.kr 2026-01-21 12:47:4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이재명 대통령은 미국의 반도체 관세 압박과 관련해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자국에 공장을 짓지 않는 반도체 기업에 대해 '100% 관세 부과'를 언급한 것에 관한 질문을 받고 "통상 나오는 얘기고 불안정한 국면에서 불쑥 튀어나오는 예상치 못한 요소가 워낙 많아서 일희일비하면 중심을 잡을 수가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42551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재명</a>, 미국 '반도체 관세' 압력 두고 "심각하게 우려 안 해" "관세 올리면 반도체 물가 오를 것"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면서 "이럴수록 자기중심을 뚜렷하게 갖고 원칙에 따라서 대응해 나가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반도체 문제는 대만과 대한민국 시장 점유율이 80∼90%는 될 텐데 (미국이) 100%로 관세를 올리면 아마 미국의 반도체 물가가 100% 오르는 결과가 오지 않을까 싶다"며 "(관세 인상 영향의) 거의 대부분은 미국 물가에 전가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이 대통령은 "대만과 한국의 경쟁관계 문제가 있긴 한데 (양국 관세 협상) 내용이 약간 다르다"며 "대만보다는 불리하지 않게 하겠다는 합의를 이럴 경우를 대비해서 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반도체를 다른 나라보다 불리하게 하지 않는다는 것은 대만보다 불리하게 하지 않는다는 것인데, 대만만큼 불리하게 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며 "대만이 잘 견뎌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그런데 이게 한 국가의 뜻대로 되지는 않는다"며 "미국이야 반도체 공장을 미국에 많이 짓고 싶을 것이다. 험난한 파도가 오긴 했는데 배가 파손되거나 손상될 정도의 위험은 아니라 잘 넘어가면 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인트 팩트시트에서도 명확히 한 것처럼 상업적 합리성 보장한다는 것이 제일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며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강조했다. 허원석 기자

최신기사

당정 부동산감독원 설치 속도전, 투기 잡는 첨병 '빅브라더' 커지는 우려
금융지주 회장 연임 리스크 완화 기류, 신한 우리 BNK 주주환원 힘 실린다
삼성금융에 1위 더한 삼성카드, 김이태 모니모 시너지 추진력 높인다
엔씨소프트 작년 영업이익 161억 '흑자전환', 매출은 1조5천억 4.5% 줄어
[채널Who] LG 회장 구광모가 발탁한 홍범식, LG유플러스 '유·무선 중심' 구조 ..
우리은행 지난해 '생산적금융' 뒷걸음, 정진완 중소ᐧ소호 대출 끌어올린다 
CJ제일제당 성적표에 묻어난 위기, 윤석환 '생존 위한 체질개선' 서막 올린다
비트코인 1억242만 원대 하락, "6만 달러가 단기 지지선 역할" 분석도
[코스피 5천 그늘④] 이해진 복귀에도 멈춰선 네이버 주가, 신사업·AI 성과 가시화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메모리반도체 강력한 호황 끝 안 보여, 해외 투자기관 "예측 불가능"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