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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컴, 2026년부터 개발·비개발 구분 없이 AI에이전트 활용 전면화

조승리 기자 csr@businesspost.co.kr 2025-12-08 09:0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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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한글과컴퓨터는 2026년을 전사적 인공지능(AI) 내재화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실제 업무 프로세스를 AI 중심으로 재설계한다고 8일 밝혔다.

한컴은 내년부터 개발 직군 및 기획, 마케팅, 인사(HR), 재무 등 비개발 직군을 포함한 전사 모든 직무에 AI 에이전트의 상시 활용을 의무화한다.
 
한컴, 2026년부터 개발·비개발 구분 없이 AI에이전트 활용 전면화
▲ 8일 한글과컴퓨터는 내년부터 전사 모든 직무에 AI 에이전트의 상시 활용을 의무화한다고 밝혔다. <한글과컴퓨터>

이번 전략은 AI를 제공하는 기업이라면 임직원부터가 능숙한 AI 사용자가 돼야 한다는 김연수 한컴 대표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컴은 이를 위해 지난 수개월간 각 현업 부서와 별도의 전담 조직이 협력해 실제 업무 적용 때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직무별 최적의 AI 솔루션 선정을 마치고 운영 단계에 돌입했다. 

재무/회계 부서는 복잡한 세법 검토와 자금 흐름 예측에 AI를 활용하고, 기획/마케팅은 시장 조사와 콘텐츠 생성에 생성형 AI를 투입한다. 

인사(HR) 부서도 AI 기반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조직 문화를 진단하는 등 회사의 모든 밸류체인이 AI와 결합해 돌아가게 된다.

한컴은 스스로를 거대한 AI 테스트베드로 삼아 내부에서 철저히 검증된 활용 노하우와 데이터만을 토대로 실전형 AI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또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데이터 처리 계약(DPA) 검증 등 보호가 전제된 혁신 가이드라인도 완비했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우리가 하려는 것은 단순한 도구 설치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과 생각하는 방식을 송두리째 바꾸는 AX(AI 전환) 실증 실험”이라며 “AI가 업무 전반에 스며들어 단순 반복 업무를 대체하게 되면, 이에 맞춰 기업 문화 역시 임직원들이 더 창의적이고 본질적 가치 창출에 몰입할 수 있는 형태로 유연하게 진화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컴 구성원 모두가 AI를 공기처럼 활용하는 경험을 축적하고 이를 자산화해, 2026년 AI 시장을 공략하는 핵심 경쟁력으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조승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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