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애플 미국서 분쟁 광물 소송에 재차 직면, "아동노동 및 강제노동 연관" 혐의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5-11-27 10:42:4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애플 미국서 분쟁 광물 소송에 재차 직면, "아동노동 및 강제노동 연관" 혐의
▲ 미국 인권단체가 강제노동 및 아동노동과 연관된 광물 소재를 활용했다는 혐의로 애플에 소송을 제기했다. 콩고민주공화국 동부에 위치한 광산에서 한 노동자가 물건을 나르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미국 인권단체가 애플을 상대로 재차 소송을 제기했다. 코발트와 주석, 텅스텐과 탄탈륨 등 인권침해 의혹과 연관된 분쟁광물을 사용했다는 혐의다.
 
애플은 업계에서 가장 엄격한 공급망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며 이번 소송이 근거 없는 주장을 바탕으로 한다고 강력히 반박하고 있다.
 
로이터는 27일 미국 비영리 인권단체 IRA가 분쟁 및 인권 침해와 관련된 광물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애플을 워싱턴DC 고등법원에 제소했다고 보도했다. 

IRA는 소장에서 애플의 공급망에 콩고민주공화국과 르완다의 아동노동 및 강제노동, 무장단체와 연계된 코발트, 주석, 탄탈륨, 텅스텐이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 제련소에서 가공되는 주요 광물 소재가 무장단체에서 장악한 동부 콩고에서 생산된 뒤 르완다를 통해 애플 공급망으로 밀반입되었다는 것이다.

애플 공급업체와 연계된 채굴 현장에서 강제노동과 아동노동 행위가 확인됐다는 노팅엄대학교의 연구 결과가 근거로 제시됐다.

이번 소송은 애플의 행위가 소비자보호법을 위반했다는 법원의 판단과 허위 마케팅 중단을 명하는 금지명령을 요구하는 내용이다. 금전적 배상은 포함되지 않았다.
 
콩고민주공화국은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코발트 물량의 약 70%와 상당량의 주석, 탄탈륨, 텅스텐을 공급한다. 이는 주로 휴대폰과 배터리, 컴퓨터 등에 사용된다.
 
해당 인권단체는 이전에도 애플과 테슬라 등 업체의 분쟁광물 활용 의혹과 관련해 소송을 제기했다. 그러나 미국과 프랑스 법원은 모두 이런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애플은 분쟁지역에서 광물을 조달하거나 강제노동을 묵인했다는 주장을 일관되게 부인하고 있다.
 
이번 소송과 관련해서도 애플 대변인은 로이터에 “애플 설계 배터리에 사용되는 코발트의 99%가 재활용 소재”라며 이는 채굴 원료 의존도를 줄이려는 회사의 노력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동부 콩고에서 광물 관련 분쟁이 격화되자 공급업체들에게 콩고민주공화국과 르완다에서 원료를 조달하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애플 대변인은 “애플의 공급망 관련 원칙은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투명성을 확보하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용원 기자

최신기사

서울 아파트 매수 심리 살아나나, 12월 거래량 이미 11월 넘어
이혜훈 이번엔 자녀 병역 특혜 의혹 제기돼, 국힘 "금수저 병역"
작년 1인당 GDP 3년 만에 감소, 고환율·저성장에 3만6천 달러 턱걸이 전망
LG 독자 개발 AI 모델 'K-엑사원', 오픈 웨이트 글로벌 톱10서 7위
개인투자자 지난주 삼성전자 주식 '3조' 어치 매수, '빚투' 규모도 역대 최대
국민연금 작년 4분기 주식 평가액 '70조' 급증, 삼성전자·하이닉스 47조 증가
SK그룹 올해 첫 토요 사장단 회의, 최창원 "중국 사업전략 재점검, 상생협력 강화"
민주당 지도부, 김병기 전 원내대표에 사실상 자진 탈당 요구
KB금융 양종희 "AI 무기 삼아 비즈니스 모델과 일하는 방식 전환 가속화해야"
이재용 장남 이지호 소위, 해군 5전단에서 통역 장교로 복무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