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이 올해 신규수주에서 순항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이 최근 국내 원자재운송선사인 폴라리스쉬핑과 최소 10척 이상의 25만~30만DWT(재화중량톤수)급 광석운반선을 수주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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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 |
조선·해양 전문매체인 트레이드윈즈에 따르면 폴라리스쉬핑은 브라질 광산기업인 베일과 해상운송계약을 연장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폴라리스쉬핑은 계약이 연장될 경우 이에 필요한 광석운반선을 현대중공업에 발주할 것으로 보인다.
트레이드윈즈는 “삼성중공업은 광석운반선을 수주하는 데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고 대우조선해양은 재정적인 문제를 겪고 있다”며 현대중공업이 선박을 수주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정확한 계약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조선업계는 현대중공업이 최소 1조 원 이상의 대규모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전 세계적으로 발주가뭄이 이어지는 상황에서도 최근 새로운 일감을 따내는 데 성공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노르웨이 선사로부터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 지난해 말에는 노르웨이 선사로부터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설비(LNG-FSRU)를 수주하기도 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2월에 단 1척의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을 수주하는 데 그쳤는데 이와 비교할 때 올해 초부터 신규수주에서 좋은 성적을 낼 조짐을 보이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계열사인 현대미포조선도 유럽계 벌크·로로선사인 CLdN으로부터 1354억 원에 로로선(자동차운반선) 2척의 건조계약을 3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현대미포조선은 같은 종류의 선박 4척을 추가로 수주할 수 있는 옵션계약도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미포조선은 2일 일본선사인 후쿠진키센으로부터 MR급 유조선 1척을 수주한 데 이어 연달아 신규수주 계약을 맺는 데 성공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