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LG전자가 지난해 세계 TV시장에서 판매량 1, 2위를 지켰지만 중국업체들의 도전을 받고 있다.
3일 시장조사업체 위츠뷰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TV시장에서 점유율이 소폭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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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왼쪽)과 권봉석 LG전자 HE사업본부 부사장. |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시장에서 모두 4790만 대의 TV를 판매해 글로벌 TV판매량 1위를 지켰다. 시장점유율은 21.8%를 차지해 전년보보다 0.7%포인트 줄었다.
LG전자는 지난해 글로벌시장에서 2820만 대의 TV를 팔아 판매량 2위를 유지했다., 판매량은 전년보다 4.1% 줄었고 시장점유율도 12.8%로 0.6%포인트 하락했다.
위츠뷰는 LG전자가 지난해 초 사업구조를 개편하면서 매출을 늘리기보다 사업의 수익성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면서 판매량이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반면 중국업체들은 성장세를 보였다.
하이센스와 TCL은 지난해 글로벌시장에서 각각 1330만 대, 1320만 대의 TV를 판매했다. 전년보다 각각 3.9%, 0.8% 늘어났다. 글로벌판매량에서 하이센스는 3위, TCL은 4위로 각각 자리바꿈했다.
위츠뷰는 “하이센스는 2015년 샤프의 멕시코 TV공장을 인수하며 북미지역에 생산거점을 마련했다”며 “선진국 시장에서도 매년 매출규모를 늘리고 인지도를 강화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올해 TV시장규모는 지난해보다 약 2.6% 성장해 2250만 대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