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금융당국이 금융행정과 감독의 쇄신을 통해 소비자보호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29일 당국에 따르면
이억원 금융위원회장과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이날 오전 8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회동을 통해 금융행정과 감독의 쇄신 방향에 관해 논의했다.
▲ 이억원 금융위원장(오른쪽)과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장 접견실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
앞서 26일 국회에서 금융행정·감독체계 개편이 제외된 정부조직법 수정안이 통과하면서 금융위와 금감원 조직개편이 철회된 데 따른 것이다.
이억원 위원장과
이찬진 원장은 그동안 금융위과 금감원이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금융소비자보호 기능의 공공성·투명성 강화를 위해 행정과 감독 전반을 쇄신하겠다는 데 뜻을 모았다.
당국은 우선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조직과 인력, 업무 등의 개편을 추진한다. 해킹사고와 불완전판매 등 소비자 피해 사안을 엄정히 감독하면서 소비자보호 관련 국정과제를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또 일하는 방식을 현장, 소비자 중심으로 바꾸고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행정과 감독의 공공성, 투명성 제고에 힘쓰기로 했다.
당국은 “금융위와 금감원은 철저한 반성을 토대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원팀’으로 함께 노력하겠다”며 “아울러 시급한 현안인 국자정보자원관리원 화재에 따른 소비자불편 최소화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