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채널Who] 무신사 IPO 성공할까, 국내 1위 패션 플랫폼 만든 조만호 성장전략

성현모 서지영 강윤이 lordsami@ businesspost.co.kr 2025-08-13 07:00:0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채널Who] 올리브영·다이소·무신사를 묶은 이른바 ‘올다무’가 유통업계의 신흥 강자로 부상한 가운데, 무신사가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시장과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창업자 조만호 대표는 반지하방에서 시작한 커뮤니티를 20여 년 만에 매출 1조 원대 플랫폼으로 키웠으며, 경영 복귀 이후 무신사스탠다드 매장을 27개로 확대하고 글로벌스토어 거래액을 연평균 260% 성장시켰다. 

무신사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옴니채널 전략과 중소 브랜드 큐레이션을 통해 MZ세대와 외국인 고객을 공략하고, 무텐다드를 한국판 유니클로로 육성하려 한다. 

또한 2030년 글로벌 거래액 3조 원 달성을 목표로 중국·일본 매장 진출과 유럽·중동 시장 확대를 계획 중이다. 

이를 위해 기업가치 10조 원 규모 기업공개(IPO)에 나서며, 확보한 자금으로 국내 브랜드 해외진출과 물류 인프라를 지원할 방침을 세웠다. 

그러나 패션 이커머스 업황 침체, 경쟁 심화, 낮은 수익성 등은 잠재 리스크로 꼽힌다. 

무신사가 쿠팡처럼 성장 스토리를 설득력 있게 제시하며 기업공개에 성공할 수 있을까, 자세한 이야기는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획·제작 : 성현모, 서지영, 강윤이 / 진행 : 윤연아]

최신기사

쿠팡 고객 4500여 명 규모의 개인정보 노출 사고 발생, 관계당국에 신고
네이버 이해진, 사우디 방문해 디지털 화폐ᐧ데이터센터 협력 방안 논의
[현장] 잠실 롯데타운 '크리스마스 마켓' 가보니, 놀거리 먹거리 즐비한 축제
[20일 오!정말] 민주당 서영석 "국힘 내란 DNA는 2019년 패스트트랙 물리력 동..
롯데 타임빌라스송도 개발 20년 지연, 민주당 정일영 "부지 환수 검토"
에임드바이오 공모가 1만1천 원, 허남구 "글로벌 경쟁력 있는 바이오텍으로"
비트코인 1억3748만 원대 상승, 현물 ETF 자금유출 줄며 반등 가능성 나와
여권 부동산당정협의 열어, "9·7 부동산 공급 대책 성공 위해 연내 법안 추진"
개인정보보호위 부위원장 이정렬, "SK텔레콤 분쟁조정 수락 답변 없어 절차 따라 처리"
동성제약 이사회서 회생절차 폐지 신청 안건 의결, 공동관리인과 충돌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