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화학·에너지

미국 빅테크 원자력 에너지 수요 늘어, 2040년 일본 원전 발전량 추월 전망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5-08-04 11:26:5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미국 빅테크 원자력 에너지 수요 늘어, 2040년 일본 원전 발전량 추월 전망
▲ 미국 빅테크 기업들이 원자력 에너지 수급량을 대폭 늘릴 계획을 두고 있다. 인공지능 데이터센터의 전력 공급망 확보를 위한 목적이다. 탈렌에너지의 미국 서스퀘나 원자력 발전소 사진.
[비즈니스포스트] 메타와 구글,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가 2040년까지 일본의 전체 원전 발전량을 추월하는 수준의 원자력 에너지를 수급한다는 계획을 두고 있다.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운영에 필요한 전력의 대부분을 신재생에너지 대신 원자력 발전으로 확보하겠다는 목표가 더욱 뚜렷해지고 있는 셈이다.

닛케이아시아는 4일 “미국 4대 빅테크 기업이 2040년까지 1400만 킬로와트(kW)에 이르는 원자력 에너지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두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 기업이 목표로 한 발전량은 일본의 현재 전체 원전 발전량인 1300만 kW를 웃도는 수준으로 집계됐다.

메타와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는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 확대에 따른 전력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원자력 에너지 의존도를 크게 높이고 있다.

이전까지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주요 전력원으로 추진해 왔지만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사용량이 늘어나며 점차 한계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재생에너지는 대부분 날씨 변화에 취약한 만큼 전력 생산에도 변동성이 커 지속적으로 가동되어야 하는 데이터센터 운영에 적합하지 않다는 평가를 받는다.

빅테크 기업들은 원자력 발전 기업에 직접 투자하거나 데이터센터를 원자력 발전소 인근에 건설하는 방식으로 대규모 전력 수요를 충당할 계획을 두고 있다.

닛케이아시아는 “미국 대형 IT기업은 기존 원자로보다 저렴하고 건설 속도가 빠른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 및 도입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대형 원전은 신규 건설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관련 규제도 비교적 엄격하기 때문이다.

다만 닛케이아시아는 미국 트럼프 정부의 원자력 산업 정책이 원전 건설을 활성화하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트럼프 정부는 5월 미국 원자력 산업 재건을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신규 원자로 건설에 필요한 승인 기간 단축과 연방 정부 소유지 내 원자로 건설 허용 등 내용이 포함됐다.

지난해 기준 미국 전체 발전량에서 원자력 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18%로 집계됐다. 닛케이아시아는 잇따른 원전 사고로 관련 규제가 강화된 데 따른 결과라고 전했다. 김용원 기자

최신기사

교보증권 "아모레퍼시픽 순항 중인 해외사업, 중국은 흑자기조 유지 중"
대신증권 "아모레퍼시픽 중국 2개 분기 연속 흑자, 하반기 실적 모멘텀 강화"
대신증권 "LG생활건강 단기 회복은 어려울 전망, 보수적인 접근 필요"
비트코인 15만5천 달러로 상승 전망, 소액 투자자 매도에도 지지선 '굳건'
'철강산업 살리자' 여야 의원 106명 'K-스틸법' 공동발의, 탈탄소 녹색철강기술 지원
DS투자 "녹십자 구조적 턴어라운드 돌입의 해, 내년 매출 2조 돌파"
삼성전자 DX부문 AI 전담 '이노X 랩' 신설, 로봇·AI 물류·피지컬AI 등 담당
K배터리 상반기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점유율 16.4%, 작년보다 5.4%p 하락
[여론조사꽃] 신천지 국힘 전당대회 선거개입, '사실일 것' 56.9%
미국 빅테크 원자력 에너지 수요 늘어, 2040년 일본 원전 발전량 추월 전망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