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SOOP, '포토이즘' 운영사 서북과 AI 기반 콘텐츠 사업 업무협약 체결

정희경 기자 huiky@businesspost.co.kr 2025-07-01 10:42:5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SOOP, '포토이즘' 운영사 서북과 AI 기반 콘텐츠 사업 업무협약 체결
▲ 이민원 SOOP 최고운영책임자(오른쪽)과 김민석 서북 대표이사(왼쪽)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SOOP(옛 아프리카TV)은 셀프 포토 브랜드 ‘포토이즘’을 운영하는 콘텐츠 리테일 기업 주식회사 서북과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콘텐츠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서북은 포토이즘, 포토이즘 플레이, 포토이즘 박스 등 셀프 사진 촬영 키오스크 기반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기획, 공간 구성, MD 등 전 과정을 자체 수행하며 오프라인 콘텐츠 유통 및 굿즈 판매로도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업은 SOOP의 AI 기술과 스트리머를 활용해 새로운 콘텐츠와 사업을 공동으로 기획하고 추진한다. 

SOOP의 생성형 AI 영상 제조기 ‘싸빅’을 포토이즘 서비스에 적용하는 등 실질적인 협력을 이어간다.

싸빅은 SOOP 스트리머의 영상 데이터(모션)를 학습한 AI 기술 ‘모션GPT’ 기반 서비스로 텍스트나 이미지를 영상으로 구현 구현이 가능하다. 스트리머가 방송 중이 아닐 때도 콘텐츠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두 기업은 각 사가 보유한 온·오프라인 인프라를 결합해 팬덤 기반 콘텐츠 기획, 리테일 공간 활용 콘텐츠 개발 등 다각도의 협업을 전개한다. 

이를 위해 공동협의체를 구성하고 실행력을 중심으로 한 협력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민원 SOOP 최고운영책임자(COO)는 “글로벌 포토부스 브랜드와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와 이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술력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 모델을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정희경 기자

최신기사

DB증권 "유한양행 올해 실적 개선 예상, 원료의약품 수출과 기술료가 견인"
KB증권 "삼성전자 4분기 HBM4 초기생산 돌입, 하반기 영업이익 18조 전망"
IBK투자 "교촌에프앤비 2분기 실적 추정치 밑돌아, 하반기 이익 성장 기대"
하나증권 "AI 반도체 기업 실적 발표로 수요 지속 확인, SK하이닉스 삼성전자 주목"
메리츠증권 "삼양식품 목표주가 상향, 3분기 영업이익 성장 국면 전환"
'AI주 과열 우려 완화' 뉴욕증시 M7 혼조세, 아마존 1.08% 올라
국제유가 상승, 러-우 정상회담 불발 가능성에 지정학적 리스크 부각
비트코인 1억5676만 원대, JP모건 "금보다 저평가, 목표가 12만6천 달러"
DB증권 "아이패밀리에스씨 목표주가 상향, 동남아·미주·유럽 매출 급증"
[시승기]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현대차 '더 뉴 아이오닉6', 운전 재미에 주행거리..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