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우리은행이 본부 단위 조직 대수술을 단행했다.
우리은행은 고객 중심 조직 체계 구축, 디지털 플랫폼 경쟁력 강화,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초점을 맞춘 조직개편을 시행했다고 27일 밝혔다.
▲ 우리은행이 대대적 본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우리은행> |
먼저 개인그룹과 기업그룹 일부 부서를 고객 수요(니즈)와 금융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고객 중심으로 재편했다.
이를 위해 개인고객 상품개발과 마케팅 조직을 ‘개인상품마케팅부’로, 기업고객 영업전략과 상품개발 조직을 ‘기업영업전략부’로 통합했다.
기업고객의 자금·외환 원스톱(One-stop) 지원 강화를 위해 ‘외환사업본부’는 기업그룹에 새롭게 배치했다.
소호 전용상품 출시와 경영 컨설팅을 전담하는 ‘소호(SOHO)사업부’도 신설했다.
또한 디지털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담당할 ‘디지털영업그룹’을 꾸렸다. 산한에는 원(WON)뱅킹사업부, 플랫폼사업부, WON모바일사업부 등을 배치했다.
우리은행은 우리WON뱅킹 앱의 초개인화 맞춤형 서비스 확대, 사용자인터페이스(UI)·사용자경험(UX) 고도화 등으로 고객 편의성을 높인다는 방침을 내놨다.
디지털 공급망금융 플랫폼인 ‘원비즈플라자’를 비롯한 항공결제․정산서비스 등 플랫폼 기반 사업도 강화한다.
인공지능대전환(AX) 추세에 맞춘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인공지능(AI) 기반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AI플랫폼부’는 ‘AI전략센터’로 확대 개편했다.
인사(HR)그룹 산하에 ‘테크인사부’를 만들어 IT·디지털 개발 역량 제고에 기여한다.
은행의 미래 먹거리 발굴은 기업그룹 산하에 조직되는 ‘기업시너지팀’이 맡는다. 기업고객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공동사업을 추진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은행 조직을 고객 중심으로 재편해 중소·소상공인을 체계적이고 실질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우리은행의 강점인 기업금융을 더욱 성장시키고 디지털과 AI 기반의 지속 가능한 미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