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2025-06-24 19:3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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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들이 북미 지역 수출 및 생산 전략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산업연구원(KIET)은 24일 발간한 ‘미국 신정부의 관세 정책이 한국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미국 신정부 25% 관세 부과로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 산업연구원이 24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들이 북미 지역 수출과 생산 전략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사진은 1일 경기도 평택항에 컨테이너가 쌓여 있는 모습. <연합뉴스>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한 뒤 지난 4월3일부터 한국을 포함한 수입산 자동차에 대해 25%의 품목별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기준 한국 완성차와 부품 제조사의 대미 수출 비중은 각각 49.1%, 36.5%로 나타났다. 현대차와 기아, 한국GM은 지난해 29개 모델 148만 대를 미국으로 수출했는데 업체별 대미 수출 비중은 현대차 54.3%, 기아 37.5%, 한국GM 84.4%로 조사됐다.
산업연구원은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부과한 25%의 고율 관세는 한국 자동차 산업에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높은 관세를 회피하기 위해 한국 자동차 기업들이 현지 생산을 확대하면 수출 물량이 현지 생산량으로 대체돼 대미 수출이 감소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산업연구원은 이어 “차량 수요가 줄어들고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완성차 업체들은 관세로 인해 높아진 비용 모두를 가격에 전가할 수 없기 때문에 수익성도 악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동차 부품 산업도 관세 인상에 따른 가격 인상과 함께 완성차 수출 감소와 맞물려 수요가 줄어들 수 있다고 예상했다. 또한 완성차 업체가 관세 부담 전가를 위해 부품 단가 하락 압박을 높일 가능성도 제기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향후 한국 자동차 산업의 북미 수출·생산 전략 조정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산업연구원은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만큼 미국 고관세 정책 리스크에 취약할 것으로 예상돼 현지 생산 확대나 수출 다변화와 같은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부품 산업에 대한 금융·세제 지원 및 경영 안정화 등 단기적 지원과 함께 기술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기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지역별로도 대미 수출 구조에 따른 차별화된 지원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김대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