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겸 KB국민은행장이 계열사 시너지 확대와 디지털금융 선도 등을 통해 1등 금융그룹으로 거듭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윤 회장은 2일 신년사에서 “우리는 리딩금융그룹으로 재도약하기 위해 터를 닦고 기초를 다져왔다”며 “앞으로는 수치로 나타나는 성과뿐 아니라 경영시스템과 금융서비스, 조직문화 등 보이지 않는 모든 부문까지 최고 수준의 진정한 1등 금융그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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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겸 KB국민은행장. |
윤 회장은 올해 전략방향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 제공(Customer with KB) △계열사가 한팀으로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One Firm KB) △디지털혁신을 통한 미래금융 선도(Digital KB) △역동적 KB(Evolution & Dynamic KB) 등 4가지를 제시하고 각 목표의 앞 글자들을 따서 ‘CODE’로 이름 지었다.
윤 회장은 “더 이상 과거의 방식으로는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없다”며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과 체계를 갖춰 단순히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파이낸셜 어드바이저(Financial Advisor)’가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기업고객에게도 대출뿐 아니라 부동산과 세무, 금융컨설팅까지 서비스 영역을 더 넓히고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를 그룹 시너지가 극대화되는 원년으로 삼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윤 회장은 “올해부터 지주와 은행, 증권의 3사 겸직을 시작하는 자산관리(WM)와 기업투자금융(CIB) 부문은 긴밀한 협업체계를 갖추고 KB금융만의 시너지 창출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며 “데이터분석과 디지털금융, 글로벌진출 등도 계열사의 역량을 모을 때 시너지가 훨씬 커질 수 있는 부문”이라고 말했다.
데이터분석과 로보어드바이저, 생체인증 등 핀테크 영역에서는 인력을 늘리고 투자를 대폭확대하기로 했다.
윤 회장은 “디지털금융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쫓아가지말고 앞서 나가기 위해 생각의 틀을 과감히 바꾸고 실패해도 좋으니 과감하게 시도하자”고 강조했다.
그는 “한 세기 이상을 지속해 온 글로벌 기업들에게는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한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모든 계열사는 업권별 특성에 맞게 변화와 혁신을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