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2025금융포럼
기업과산업  화학·에너지

대형 정유사 리튬 선점 경쟁 속도, 엑손모빌 옥시덴탈 이어 쉐브론도 참전

이근호 기자 leegh@businesspost.co.kr 2025-06-18 11:25:3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대형 정유사 리튬 선점 경쟁 속도, 엑손모빌 옥시덴탈 이어 쉐브론도 참전
▲ 칠레 리튬 채굴 업체 SQM의 트럭이 2023년 5월3일 칠레 안토파가스타주 아타카마 소금 사막에 위치한 리튬 노천 광산에서 염수를 운반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글로벌 대형 정유사가 전기차 배터리를 비롯한 친환경 제조업에 필수 소재인 리튬 채굴을 선점하려 한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석유를 시추할 때 필요한 기술을 리튬 생산에 활용할 수 있어 정유사 진출이 활발하다는 분석을 제시했다. 

17일(현지시각) 마이닝닷컴에 따르면 정유사 쉐브론의 미국 자회사 쉐브론USA는 이날 텍사스와 아칸소에 걸쳐 있는 리튬 매장지 12만5천 에이커(약 505㎢)의 부지를 임차했다.

쉐브론은 리튬 채굴과 생산을 노리고 이 부지를 확보했다. 

제프 구스타브슨 쉐브론 사장은 “미국 내 주요 광물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라고 발표했다. 

마이닝닷컴은 쉐브론이 엑손모빌과 옥시덴탈페트롤리엄에 이어 리튬 선점 경쟁에 합류한 정유사라고 짚었다. 

앞서 엑손모빌은 2023년 초 미국 아칸소주 남부에 있는 12만 에이커(약 485.6㎢) 규모의 리튬 매장지를 탐사업체인 갈바닉에너지로부터 매입했다. 

엑손모빌은 지난해 6월26일 한국 배터리 기업인 SK온에게 리튬을 공급하겠다는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옥시덴탈페트롤리엄과 노르웨이 정유사 에퀴노르도 각각 미국에 리튬 생산을 위한 준비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대형 정유사가 리튬 사업에 뛰어드는 이유는 지하 탐사, 시추, 화학 처리 등 기존 석유 생산과 유사한 기술력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염수(소금 호수)에서 직접 리튬을 추출하는 DLE(직접 리튬 추출) 기술이 전통적인 증발 방식을 대체해 정유 업계가 유리해질 수 있다는 시각이 나온다. 

DLE 방식은 특히 석유 생산과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석유를 캐던 유정에서 리튬을 채굴하려는 시도도 소개했다. 일부 유정에서는 리튬 농도가 높은 염수를 끌어올릴 수 있다.

엑손모빌의 캐나다 자회사 임페리얼오일은 현지 폐 유정에서 리튬 채굴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기업 E3리튬에 미화 470만 달러를 투자해 지분을 일부 확보했다.

마이닝닷컴은 이른바 ‘석유 공룡’ 기업이 자본과 기술을 투입해 미국 내 리튬 공급망 구축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근호 기자

최신기사

대만언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램 공급가 논의 중단", 1개월 만에 가격 2배로 상승
대우건설 원주 재개발 현장서 노동자 1명 사망, 화물 적재 장비에 깔려
IBK투자 "효성중공업 목표주가 260만 원으로 상향, 고수익성 제품 매출 비중 확대"
[서울아파트거래] '강남 최초 공공재건축' 신반포 7차 140.04㎡ 46억으로 신고가
BNK투자 "현대차 목표주가 36만 원으로 상향, 35% 이상 주주환원율이 주가 하방 ..
SK증권 "일동제약 경구용 비만약 기술이전 가능성 충분, 임상 결과 저평가"
한국투자 "과열 우려에도 업종 분산보다 IT에 집중 투자 전략 권유"
IBK투자 "현대건설 목표주가 상향, 해외 원전사업으로 뚜렷한 성장축 갖춰"
iM증권 "SK이노 목표주가 상향, 3분기 실적 선방했지만 미국 ESS 진출 규모 아쉬워"
[리얼미터] 이재명 지지율 53.0%로 3주 만에 소폭 반등, 서울도 긍정평가 우세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