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24일 헝가리 데브레첸 나게르도숲에서 열린 자동차 박람회에 CATL이 설치한 부스가 관람객으로 붐비고 있다. < CATL > |
[비즈니스포스트] 헝가리 정부가 중국 배터리 기업 CATL의 현지 공장에 한화로 1조 원이 넘는 보조금을 지급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헝가리 현 정권이 친중 정책을 펼쳐 중국 배터리와 전기차 기업이 수혜를 입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유럽 내 한 중국 재계 관계자는 “CATL 헝가리 공장이 현지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았다”라고 말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10일 보도했다.
CATL은 헝가리 데브레첸에 연산 10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을 2022년부터 신설하고 있다.
건설 비용이 73억 유로(약 11조3680억 원)에 이르는데 정부로부터 일부 재정 지원을 받았다는 것이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현지 로펌 포르고·담야노비치 파트너스 보고서를 인용해 “CATL은 세제 혜택과 직접 지원금 형태로 8억 유로(약 1조2450억 원)를 지원받았다”라고 전했다. 이는 전체 투자금의 약 11%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다른 중국 배터리 업체인 EVE에너지도 보조금으로 3700만 유로(약 575억 원)를 받았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2023년 13억 유로를 투자해 건설한 배터리셀 공장에 투입한 지원금이다.
헝가리는 최근 몇 년 동안 유럽에서 중국 투자를 가장 많이 유치한 국가로 부상했다.
독일 메르카토르 중국연구소(MERICS)와 로디움 그룹의 공동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유럽으로 향한 중국 해외직접투자의 30% 이상인 31억 유로가 헝가리에 집중됐다.
독일·프랑스·영국 등 유럽 3대 경제 대국이 받은 투자를 합한 것보다 많은 규모다.
중국 업체는 전기차와 배터리를 중심으로 헝가리에 투자했다. 중국 기업은 유럽 시장 진출과 유럽연합(EU)의 높은 관세를 회피하기 위해 현지 생산 기지 구축을 서두르고 있다.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의 적극적인 친중 정책이 중국 투자 유치를 뒷받침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헝가리가 중국의 ‘일대일로(개발도상국 기반시설 건설 프로젝트)’에 2015년 참여한 이후 중국에 줄곧 우호적인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헝가리는 EU가 추진하는 대중국 관세나 경제 제재에도 일관적으로 반대 입장을 취하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헝가리가 유럽 내 중국의 생산 거점 허브로 급부상했다”라고 평가했다.
다만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2026년 상반기에 열릴 차기 총선에 유력 야당이 '중국 투자에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이라는 점도 함께 짚었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