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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 미국 뒤따라 중국 전기차에 '장벽' 높이나, BYD 해외 진출에 한계 뚜렷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5-06-09 15: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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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 미국 뒤따라 중국 전기차에 '장벽' 높이나, BYD 해외 진출에 한계 뚜렷
▲ BYD가 한국과 일본 등 해외 진출로 중국 내수시장의 가격 경쟁에 따른 타격을 만회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산 전기차에 무역 장벽이 높아지며 이런 목표가 불확실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 마련된 BYD 전시장 사진.
[비즈니스포스트] BYD가 중국 내수시장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전기차 가격 경쟁에 대응해 한국과 일본, 동남아 등 해외 시장으로 진출 확대를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BYD의 저가 공세 전략이 지금과 같이 이어진다면 한국과 일본 등 국가도 미국을 뒤따라 이를 방어할 수 있는 정책적 수단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전망이 고개를 든다.

블룸버그는 9일 “중국 전기차 업계에 ‘가격 전쟁’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정부 당국마저 개입하고 있지만 지금 상황은 아직 서막에 불과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은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며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가 둔화하기 시작하자 가격을 큰 폭으로 낮춰 판매하는 할인 경쟁에 돌입하고 있다.

특히 1위 기업인 BYD가 전기차 주력 모델의 가격을 대폭 인하하며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기업들은 생존 여부마저 불투명해지는 ‘치킨게임’ 국면이 펼쳐졌다.

중국 정부도 전기차 산업이 치킨게임 국면에 접어들어 사실상 붕괴로 이어지는 일을 막기 위해 업체들이 무리한 가격 경쟁을 벌이지 않도록 유도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공급 과잉과 수요 부진, 가격 경쟁에 따른 수익성 악화 영향이 겹치면서 역량이 부족한 기업들은 결국 사업을 접어야만 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현재 중국 전기차 기업들의 평균 공장 가동률은 50%를 밑도는 수준으로 추정됐다. 그만큼 과잉 생산 문제가 심각해져 업계 재편이 불가피해지고 있다.

BYD는 자동차와 배터리 등 핵심 부품을 수직계열화하고 규모의 경제 효과도 확보해 다른 중국 경쟁사들 대비 압도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놓여 있다.

더구나 대부분의 중국 전기차 제조사와 달리 한국과 일본, 유럽과 동남아 등 해외 시장에도 진출해 있어 내수시장 수요 부진에 따른 타격을 일부 피할 수 있다.

블룸버그는 그럼에도 BYD 시가총액이 5월 기록했던 고점 대비 215억 달러(약 29조2천억 원)가량 줄어드는 등 타격이 뚜렷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블룸버그에 “중국 시장에서 대규모 전기차 업계 재편은 결국 불가피할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나아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았다.

BYD의 해외 진출 전략이 확실한 성과로 이어질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한국도 미국 뒤따라 중국 전기차에 '장벽' 높이나, BYD 해외 진출에 한계 뚜렷
▲ 중국 BYD 전기차 '시걸' 홍보용 사진.
현재 BYD가 주요 공략 대상으로 삼은 한국과 일본, 유럽 등 국가는 모두 자동차 제조업이 발달한 지역으로 강력한 현지 브랜드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기업인 BYD가 이러한 국가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은 사실상 현지 제조사들의 전기차 대비 낮은 가격을 적극적으로 앞세우는 방법밖에 없다.

하지만 이러한 전략이 이어진다면 한국과 일본 등 국가도 미국이나 유럽을 뒤따라 중국산 전기차에 관세 부과 등 정책으로 무역 장벽을 높이는 방안을 고려하게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자동차 전문 컨설팅기관 JSC오토모티브는 블룸버그에 “미국은 중국 전기차에 완전히 문을 닫았다”며 “한국이나 일본도 중국 전기차 공세가 확인된다면 문을 걸어잠글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미국 바이든 정부는 지난해 중국산 전기차에 100% 넘는 관세를 책정했다. 트럼프 정부는 25%에 이르는 추가 관세를 적용하고 있는데 세율은 이보다 높아질 수 있다.

BYD가 진출한 유럽연합(EU) 국가들도 중국산 전기차에 10% 기본 관세를 부과하며 업체별로 별도의 반덤핑 관세를 책정하고 있다.

만약 BYD가 한국이나 일본에서도 저가 공세를 본격화한다면 각국 정부 차원에서 이러한 조치를 뒤따라 자국 산업을 보호할 수 있는 조치를 시행할 가능성이 나온 것이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이 중국 기업의 진출에 맞서기 위해 보급형 전기차 라인업을 적극 확대하며 대응하는 추세도 파악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과 일본 자동차 기업들도 BYD를 비롯한 중국 전기차 브랜드의 진출이 확대된다면 효과적으로 맞설 수 있는 사업 전략을 고심할 공산이 크다.

블룸버그는 결국 “중국 전기차 기업들에 해외 진출은 미봉책에 불과한 방법”이라며 공급 과잉과 실적 악화를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은 과거에도 무리한 가격 경쟁을 벌이며 생존이 불안한 상황에 놓였다. 결국 이들은 2023년에 16개 업체가 참여하는 조약을 맺고 무리한 가격 인하를 자제하기로 했다.

그러나 약 2년만에 비슷한 상황이 다시 벌어지고 있는 셈이다.

블룸버그는 “중국 전기차 기업의 수출 불확실성마저 떠올라 업계 전반에 압박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다수의 제조사가 가격 경쟁에 가세하는 데 딜레마를 느낄 것”이라고 바라봤다. 김용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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