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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안타증권 "HMM 운임 반등 지속 어려워, 글로벌 선복량 늘어 공급 압박"

장원수 기자 jang7445@businesspost.co.kr 2025-06-01 14:1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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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HMM은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한 구간이다.

유안타증권은 1일 HMM에 대해 투자의견 ‘보유(HOLD)’, 목표주가 2만3천 원으로 커버리지를 개시했다. 목표주가는 12M Fwd 주당순자산(BPS) 2만7926원에 글로벌 경쟁사 12M Fwd 주가순자산비율(PBR) 평균 0.84배를 적용해 산출했다.
 
유안타증권 "HMM 운임 반등 지속 어려워, 글로벌 선복량 늘어 공급 압박"
▲ HMM의 2025년 예상 매출액은 10조 원, 영업이익은 1조5천억 원으로 전망한다. < HMM >

직전거래일 5월30일 기준 주가는 2만13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최지운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2025년 컨테이너 해운 시황의 비우호적 흐름과 미국의 관세 정책 불확실성을 감안해 보수적인 접근이 유효하다”고 밝혔다.

HMM의 2025년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0.5% 줄어든 2조3830억 원, 영업이익은 55.6% 감소한 2860억 원으로 예상하고, 예상 2025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13.6% 감소한 10조1140억 원, 영업이익은 57.0% 감소한 1조5120억 원으로 추정한다.

미중 관세 유예에 따른 단기 재고 축적 수요와 선사들의 선박 공급 부족 영향으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 운임은 5월 중순 상승할 전환이다.

다만, 이러한 운임 반등은 구조적으로 지속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2025년 글로벌 컨테이너선 선복량 증감률은 높은 인도량에 따라 수요 증감률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전체 선복량 대비 발주잔량 비중(28%)도 높아, 공급 압력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지운 연구원은 “이에 따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SCFI 운임은 하향 안정화 흐름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하며, 전사 실적의 하방 압력도 불가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HMM 매출원가 항목 중 높아진 항화물비는 실적 측면에서 추가적인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컨테이너 해운은 미국 관세 정책 변화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산업 중 하나로, 향후 물동량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은 상존한다. 그러나, HMM은 2024년 결산 배당으로 5286억 원을 집행한 데 이어, 2025년에는 약 2조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예고한 상태이다.

이는 발행주식 총수의 약 10%에 해당하는 규모로, 시황 약세 구간에서 대규모 주주환원정책을 통해 주가 하단을 지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원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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