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포드의 빌 포드 회장이 트럼프 정부 및 의회의 정책 변화에 따라 미시간 전기차 배터리 공장 투자에 큰 위기가 닥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SK온과 합작법인을 통해 설립한 배터리 공장에도 변수가 될 수 있다. 포드 미시간주 배터리공장 건설 현장. |
[비즈니스포스트] 포드가 미국 정부와 의회의 전기차 지원 정책 축소에 따라 현재 진행중인 배터리 공장 투자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빌 포드 포드자동차 회장은 29일(현지시각) 미시간주에서 열린 정책 콘퍼런스에 참석해 “모든 투자가 이뤄진 다음에 관련 정책이 바뀌는 일은 정당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블룸버그를 비롯한 외신 기자들과 만나 미국 정부의 전기차 및 재생에너지 지원 정책이 현지에서 이뤄지는 설비 투자를 위기에 빠뜨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포드는 현재 미시간에 20억 달러(약 2조7400억 원)를 투자하는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신설하고 있다. 약 1700명을 고용하며 중국 CATL의 기술 라이선스가 제조에 활용된다.
미국 트럼프 정부와 공화당은 바이든 정부에서 시행한 전기차 구매 보조금과 배터리 생산 지원 등 세제혜택을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법제화 절차를 밟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전기차 수요 감소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사들도 생산 투자 비용을 회수하기 어려워지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포드 회장이 이미 다수의 전기차 및 배터리 생산공장을 건설하거나 운영하고 있는 포드에 받을 타격을 우려해 정책 변화에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의견을 낸 것이다.
현재 포드는 미시간주 이외에도 테네시와 켄터키주에 SK온과 합작법인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포드 회장은 이날 행사에서 미시간 배터리 공장 프로젝트가 정책 변화로 큰 리스크를 안게 됐다며 투자가 예정대로 진행되지 않거나 축소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아직 본격적 가동이 시작되지 않은 SK온과 포드 합작공장도 잠재적 영향권에 놓일 가능성이 떠오른다.
미국 의회에서 전기차 구매 및 배터리 생산 보조금 축소가 확정된다면 포드의 전기차 사업 계획이 위축되며 배터리 투자에도 변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SK온과 포드 합작사 블루오벌SK는 최근 미국 켄터키 1공장 외벽에 회사명과 전동화 슬로건을 담은 간판을 설치했다. 본격적 가동이 임박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블루오벌SK는 미국 켄터키와 테네시주에 생산공장 3곳을 구축하며 내년 초까지 순차적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SK온과 포드 합작공장에서 생산되는 전기차 배터리 일부는 닛산에 공급이 추진되는 등 대안을 찾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