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LG유플러스 AI 기반 의료상담 컨시어지 서비스 구축, 단순 문의 업무 자동화

조승리 기자 csr@businesspost.co.kr 2025-04-22 10:01:1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LG유플러스 AI 기반 의료상담 컨시어지 서비스 구축, 단순 문의 업무 자동화
▲ 22일 LG유플러스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의료상담 컨시어지(AICC) 서비스를 바른세상병원에 구축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병원 AICC의 서비스 설명도. < LG유플러스 > 
[비즈니스포스트] LG유플러스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소재 관절 척추 특화 병원인 바른세상병원에서 인공지능 기반 상황인지 응대형 의료상담 컨시어지(AICC)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바른세상병원에 도입된 AICC는 AI 콜봇을 기반으로 환자의 문의에 실시간 대응하는 서비스다. 

병원 대표번호로 걸려오는 전화 중 예약 확인·변경·취소, 병원 위치 안내, 제증명 발급 등 단순 반복적 상담은 AI가 자동 처리하고, 상담 직원은 보다 복잡하고 전문성이 필요한 상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업무시간 외 야간이나 주말에도 자동 응대가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10월부터 6개월간 시범 운영을 통해 실제 병원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나리오를 정교화했다. 이 기간 동안 월 평균 200건 이상의 자동 응대를 처리했다.

LG유플러스는 전국 200개 이상의 병원 컨택센터에 통신과 상담 시스템을 공급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 협력사인 나스카랩과 함께 처방전달시스템(OCS), 전자의무기록(EMR) 등 병원 고유 시스템과 연동 가능한 맞춤형 AICC 솔루션을 구성했다.

LG AI연구원이 자체 개발한 초거대 AI 모델 '엑사원'을 기반으로 한 음성인식 텍스트분석 기술을 활용해 자연어 이해도와 상담 응답 정확도를 높였다. 

상담 중 핵심 키워드에 기반해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AI 상담지원, 상담 내용 자동 요약 및 분류, 챗봇 및 자동 QA 기능 등의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조승리 기자

최신기사

1분기 파운드리 점유율 TSMC 67.6% vs 삼성 7.7%, 중국 SMIC 6.0%..
두산에너빌리티 베트남에서 9천억 가스복합발전소 수주, 올해 총 4.3조 따내
코스피 외국인 4거래일 연속 순매수에 2850선 상승 마감, 원/달러 환율 1356.4원
'이자장사 구조' 포기 안하는 은행들, 대출전략 달라도 예금금리는 줄하향
[기자의눈] 앞으로 5년, 새로운 산업은행 회장 역할이 중요하고 기대되는 이유
[서울아파트거래] '압구정3구역' 현대14차 52억 신고가, 브라이튼여의도 48억
중국 희토류 수출 통제 따른 미국 군사력 영향 제한적, 신재생에너지 '치명타'
비트코인 1억4535만 원대 횡보,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앞두고 관망세
김용태 '9월 국힘 전당대회' 승부수, 16일 원내대표 선출이 '개혁 드라이브' 분수령
한국투자 "신세계 상반기 주가는 약했다, 하반기 면세는 나빠지기 어려워"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