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도전 앞둔 당신에게", 동원그룹 창업주 명예회장 김재철 경영에세이 펴내

허원석 기자 stoneh@businesspost.co.kr 2025-04-16 10:50:0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도전 앞둔 당신에게", 동원그룹 창업주 명예회장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91259'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김재철</a> 경영에세이 펴내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 <동원그룹>
[비즈니스포스트] 동원그룹 창업주 김재철 명예회장이 경영에세이를 펴냈다. 

동원그룹은 김재철 명예회장이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을 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김재철 명예회장은 1969년에 창업을 결심한 산업화 1세대로 원양어선 실습 항해사로 시작해 동원그룹과 한국투자금융지주를 일궈낸 기업인이다. 

책에는 한국 해양산업의 선구자인 김재철 창업주의 어린 시절 일화부터 기업 경영 중 겪었던 위기, 성공을 안겨준 사업 전략 등이 담겼다. 

김 명예회장은 이 시대의 큰 어른으로서 청년들에게 당부하듯이 책을 써내려 갔다. 책의 부제는 ‘도전과 모험을 앞둔 당신에게’다.

아흔을 넘긴 김 명예회장은 담담하지만 진심을 담은 문장으로 청년들에게 ‘가슴 뛰는 도전’에 관해 당부한다.

바다로 향한 청년 김재철의 과감한 도전, 본격적 바다 생활 중에도 게을리 하지 않았던 독서 습관, 승부사 기질을 보여준 인수합병(M&A)과 성장사, 리더십 등이 담겼다.
 
"도전 앞둔 당신에게", 동원그룹 창업주 명예회장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91259'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김재철</a> 경영에세이 펴내
▲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 도서 이미지. <동원그룹>

김 명예회장은 해양수산업으로 시작해 종합식품∙포장재∙물류∙금융 등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뒤에도 인재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인공지능(AI) 분야의 인재육성과 연구개발(R&D)를 위해 써달라며 사재 544억 원을 출연해 카이스트에 기부하기도 했다.

이번 에세이에는 단순한 성공 스토리 대신 기업가 정신, 지속가능한 경영과 혁신, 인재육성을 향한 조언 등이 녹아있다.

이광형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은 “이 책은 원양어업부터 AI에 이르기까지 단 한번도 도전을 멈춘 적이 없는 ‘영원한 청년 김재철’의 삶을 통해 우리의 일상을 되돌아보게 만드는 에세이”라며 “거장의 묵직한 메시지가 늘 새로운 모험을 꿈꾸는 세상의 모든 드리머(Dreamer)에게 큰 울림으로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

최신기사

미국 '원전 사고' 스리마일섬 발전소 재가동에 속도, 메타 MS에 전력 공급
한화투자 "KT&G 궐련 매출 수직상승, 니코틴파우치를 신성장 동력으로"
[오늘의 주목주] '방산주 강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5%대 상승, 코스닥 케어젠 12%..
미래에셋증권 "한올바이오파마, 바토클리맙에 대한 아쉬움이 IMVT-1402에 대한 기대로"
하나증권 "카카오, 4분기 톡비즈 매출 10% 성장 달성 가능 전망"
[현장] 코리아 디스카운트 넘어 '프리미엄' 가려면, 자본연 "배당 높여 할인율 개선해..
코오롱티슈진 자본조달 쉽고 빠르게, '인보사' 상업화 기대감에 외부 투자 늘었다
중부발전 해외 태양광 사업 기반 다져, 이영조 국내서도 신재생 비중 확대 시급
KT 사장 김영섭 국회 청문회서 "전체 가입자 위약금 면제는 최종 조사 결과 후 결정"
미국 전기차 세액공제 폐지로 '할인 경쟁' 조짐, 가격 인하로 수요 방어 불가피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